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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발목 잡은 영업비용’ 지난해 수익성 악화된 펄어비스, 돌파구는?

왕진화
-차기작 ‘붉은사막’, 올해 하반기 개발 완료 목표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지난해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등 기존 게임 성과를 유지했지만 영업비용이 늘어난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되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펄어비스는 ‘붉은사막’ 등 신작 개발 속도를 올려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기존 게임도 해외 이용자와의 접점을 더 늘리며 소통에 주력할 방침이다.

펄어비스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 기준 2022년 연간 매출 3860억원, 영업이익 166억원, 당기순손실 411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각각 4.4%, 61.4%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분기 환율 변동 및 무형자산 손상차손이 반영됐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연간 해외 매출 비중은 81%를 차지했다. 4분기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유럽 56%, 아시아 25%, 국내 19%로 나타났다. 북미·유럽 경우 전년 동기보다 비중이 3% 늘었고, 전 분기와 같았다.

전체 매출액 중 PC·콘솔 플랫폼 비중은 81%다. 4분기 플랫폼 매출 비중으로는 PC 77%, 콘솔 7%, 모바일 7% 순으로, PC에서 거둬들인 매출이 가장 높았다.

지난해 4분기 매출 1032억원, 영업이익 36억원, 당기순손실 10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2.5%, 85.8% 감소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전환됐다. 전분기 대비로 놓고 보면 매출은 6.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69.5% 감소했고, 당기순이익도 적자로 돌아섰다.

주요 IP인 검은사막 및 이브가 기록한 4분기 매출은 총 888억원으로 나타났다. 검은사막은 지난해 4분기 71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6.26% 증가, 전분기 대비 7% 감소한 수치다. 이브는 17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전분기보다 9.3% 감소했다.

4분기 영업비용은 99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8%, 전 분기보다 16.7% 늘어난 수치다. 4분기 인건비는 영업비용 비중에서 43.1%를 차지했고, 총 429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보다 2.5% 줄었지만, 전 분기 대비 4.9% 늘어났다.

4분기 지급수수료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전분기보다 19.8% 늘어난 199억원을 기록하며 영업비용 비중 20%를 차지했다. 이어 같은 기간 광고선전비는 127억원, D&A(데이터 및 광고)는 65억원, 기타비용은 17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기타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06.2%, 전분기 대비 53.6% 증가했다. 영업비용 항목 중에선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조석우 펄어비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2022년 연간 및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4분기 기타비용 증가분 일부가 투자회사 펄어비스캐피탈의 투자자산 평가손실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펄어비스 전체인원은 지난해 4분기 기준 1452명으로, 이중 개발직군은 905명이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9%, 전분기 0.2% 줄어든 수치다.

펄어비스는 올해 기존 IP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가는 데 주력한다. 신규 지역 ‘아침의나라’ 등 주요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올해 더 재밌고 신선한 게임을 제공하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용자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접점도 늘린다. 1분기 북미·유럽 이용자 간담회 ‘미트앤그리트(Meet&Greet)’를 개최하는 등 현지 게임 이용자를 만나고 소통을 이어간다.

또한, 펄어비스는 붉은사막 신규 IP 확대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포부다. 특히 붉은사막 경우 올해 하반기 중 개발 완료가 목표로 설정됐다.

펄어비스는 게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테스트를 병행하며 개발 작업을 진행 중이다. 펄어비스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파트너사와 사전 마케팅 논의 또한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도깨비(DokeV), 플랜8 등 신규 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조석우 CFO는 “붉은사막 공개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다”며 “올해 펄어비스는 붉은사막 개발 완료에 집중할 예정이고,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철저하게 붉은사막 출시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왕진화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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