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뉴겜] 라그나로크X 국내 출시, “자유도 높은 오픈월드 맛”

오병훈
새로운 게임, ‘NEW GAME(뉴겜)’에 접속하시겠습니까? [뉴겜]은 게이머를 설레게 할 ‘신작 게임’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습니다. 현재 개발 중이거나 출시를 앞둔 게임, 이제 막 세상에 공개된 신작 게임 소식, 궁금하지 않나요? 그렇다면, <디지털데일리> 뉴겜을 클릭하세요. 숨겨진 보석처럼 반짝이는 신작의 모든 정보, 이제부터 펼치겠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오병훈 기자] 그라비티가 라그나로크 지식재산권(IP) 새로운 세대를 선보였다. 그라비티 신작 ‘라그나로크X:넥스트제너레이션’은 20년 전 원작 라그나로크 IP를 계승하되 자유도 높은 오픈월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제작됐다. 게임 스토리에도 원작에 새로운 세대 이야기가 더해져 기존, 신규 이용자 동시 유입을 꾀한다.

5일 그라비티는 모바일 3차원(3D) MMORPG 라그나로크X:넥스트제너레이션(이하 라그나로크X)를 국내에 정식 출시했다.

라그나로크X는 기본적으로 장르, 스토리, 게임요소 측면에서 20년 전 원작 라그나로크를 계승한다. 원작과 같은 MMORPG로 제작됐으며, 직업명 또한 ▲검사 ▲도둑 ▲궁수 ▲마법사 ▲복사 ▲상인 등으로 원작 라그나로크와 같다. 게임 스토리 또한 원작을 기반으로 새로운 세대에 대한 이야기를 더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앞서 선상웅 라그나로크X 프로덕트매니저(PM)는 지난달 2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메인 스토리 이외에 다양한 서브·히든 스토리가 존재하는데, 이용자가 여기서 새로운 방향 재미를 느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라그나로크X 개발진은 원작을 계승하되 ‘넥스트제너레이션’이란 부제에 따라 ‘무한한 가능성의 시대’를 슬로건으로 이용자 게임 자유도를 높이는데 집중했다. 개발진이 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공들인 부분은 바로 ‘거래소’다.

게임에서 얻게 되는 모든 재화는 대부분 거래소를 통해 다른 이용자와 교환 가능하다. 다만, 게임과정에서 한 캐릭터에게 귀속된 아이템은 거래할 수 없다. 획득 난이도가 높은 일정 등급 이상 아이템을 거래할 때는 공개 입찰 경매 시스템도 적용된다. 자유도 높은 거래소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용자 사이 게임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캐릭터 성장도 이용자 자유에 맡긴다. 이용자가 캐릭터 능력치를 어떻게 배분하느냐에 따라 동일한 직업이라도 전혀 다른 캐릭터가 될 수 있다. 예컨대 같은 직업임에도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탱커’가 되거나, 공격력이 강한 ‘딜러’가 될 수도 있다.

개발진은 다양한 파티플레이, 길드대항전(GvG), 이용자 간 대전(PvP) 콘텐츠를 마련해 이용자가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다른 접속자와 충분히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이용자 간 소통 강화를 위한 ▲팔씨름 ▲OX퀴즈 ▲낚시대회 등 미니게임도 마련했다.

라그나로크X는 그라비티가 지난해부터 추진한 라그나로크 20주년 트릴로지(3부작) 마지막 타이틀이란 점에서 의미가 깊다. 그라비티는 지난해 8월 출시된 ‘라그나로크 더 로스트 메모리즈’를 트릴로지 첫 주자로 내세웠다. 해당 작품은 싱글 플레이 요소가 강한 역할수행게임(RPG)으로 이용자는 라그나로크 세계관을 탐험하고 그곳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두 번째 타이틀 ‘라그나로크 아레나’는 시뮬레이션 역할수행게임(SRPG)이다. 라그나로크 세계관 속 몬스터를 수집해 자신의 진영에 배치하고, 경쟁자와 전략 싸움을 펼치는 것이 주된 콘텐츠다. 앞서 출시된 두 타이틀은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한 장르 다변화에 주력했다면, 마지막 타이틀인 라그나로크X는 원작 장르를 따르면서도 게임 규모를 키우는 데 주목했다.

라그나로크X는 국내 출시 전 대만과 태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먼저 출시돼 흥행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대만 지역에서는 앱스토어 매출 1위와 인기 순위 1위를, 구글플레이에서는 매출 순위 2위 및 인기순위 1위를 달성했다.

최성욱 그라비티 사업 총괄 이사는 “국내 많은 이용자가 기다리던 라그나로크X를 드디어 정식 국내 출시했다. 앞선 지역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만큼 국내에서도 많은 이용자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채로운 콘텐츠와 풍성한 혜택이 가득한 행사 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국내 사전예약 경우 신청자 100만명을 넘기는 등 호응이 이어졌다.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X 출시 기념에 따른 아이템 지급 행사를 오는 20일까지 진행한다. ‘친구 초대 이벤트’ 과제를 모두 완료하면 한정 칭호, 무료 캐시 등을 지급한다.

같은 기간 25레벨 달성 때 참여 가능한 '스타차트’에서 포인트를 모으면 순위에 따라 ▲X포링 탈 것 ▲X스케이트보드 ▲X스타일링 의상 등 한정 보상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또 주점 맵에서는 ▲위임판 ▲요리 준비 ▲미니게임 등 콘텐츠를 통해 출시 기념 혜택을 증정한다.

오병훈
digim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