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성기 맞은 네이버블로그…주간일기 챌린지, 6개월간 103만명 참여

이나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네이버블로그가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6개월간 진행된 주간일기 챌린지에는 총 103만명이 동참했으며, 이 중 1020세대가 5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한 해 동안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가 담긴 ‘2022블로그리포트’를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2022블로그리포트는 한 해 동안 블로그와 연관된 다채로운 데이터를 제공하는 ‘네이버블로그리포트’와 사용자 개인 블로그 활동 이력을 데이터로 제공하는 ‘마이블로그리포트’로 구성됐다.

먼저 리포트 페이지에는 ▲블로그 마켓 플레이스 개편 ▲주간일기 챌린지 ▲블로그 아이디 도입 등 올 한해 블로그에 적용된 주요 이벤트를 시기순으로 정리해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또 블로그에 주로 언급된 이슈를 통해 2022년 한 해를 돌아보는 ‘월별 이슈 키워드’, ‘2022블로그데이터’도 담겼다.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한 해 약 200만개 블로그가 새롭게 생성됐으며, 전체 블로그 수는 총 3200만개로 집계됐다. 블로그 신규 사용자 중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세대가 전체의 7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모든 사용자 연령대에서 고른 성장세가 눈에 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1020 세대 사용자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고, 3040과 5060 세대도 평균 10%가량 늘었다. 이에 전체 블로그 활성 창작자 수도 지난해 대비 약 1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는 다수 사용자 호응을 얻은 ‘주간일기챌린지’가 1020 젊은 세대 유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6월부터 사용자 일상을 블로그로 기록하고 소통하는 주간일기 챌린지를 열고, 이후 6개월 동안 사용자 참여를 통해 해당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지난 6개월간 주 1회 이상 블로그로 한 주 일상을 기록한 참가자는 총 103만명에 이른다. 이 중 기간 절반에 해당하는 3개월간 꾸준히 기록을 이어간 사용자는 28만명, 전체 기간 빠짐없이 기록을 남긴 사용자는 14만명에 달했다.

특히 이번 챌린지는 20대 사용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은 것으로 조사됐다. 챌린지에 동참한 전체 사용자 중 55%가 20대 사용자였으며, 뒤이어 30대와 10대가 각각 20%, 13% 순으로 높았다.

김보연 네이버블로그 리더는 "올해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젊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100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등 블로그 제2 전성기를 맞이하게 됐다”며 “내년에는 블로그가 서비스 출시 20주기를 맞는 해로, 그동안 블로그에 보내준 다양한 사용자 관심과 애정을 돌아보며 더욱 사랑받는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해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블로그는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리포트를 통해 블로그 유입에 효과적이었던 인기 키워드, 공감을 나눈 이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나연
ln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