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슬기로운 소비생활] 김치냉장고, 구매 전 ‘이것’ 기억하세요

백승은
- 모양은 스탠드형·뚜껑형, 직접·간접·순환 냉각 방식으로 구분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2023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한 달 하고 5일 뒤로 다가왔다. 수능이 지나면 연례 행사처럼 김장철이 다가온다. 김치냉장고도 덩달아 바빠지는 시기다. 아직 김치냉장고를 구매하지 않았다면 알아두면 좋을 정보를 모아봤다.

◆‘원조’ 뚜껑형, ‘대세’ 스탠드형으로 구분=
우선 김치냉장고 모양을 구분해야 한다. 장독대의 원리를 차용한 ‘뚜껑형’과 일반 냉장고와 같이 세워 놓고 서랍처럼 열어 사용하는 ‘스탠드형’ ‘양문형’ 등으로 나뉜다.

각 제품의 장단점은 확실하다. 뚜껑형은 상부에 있는 도어를 열어도 냉기가 쉽게 빠져나가지 않아 온도 변화가 적다. 그렇지만 냄새가 제품 전체에 퍼지기 쉽고 여닫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다. 스탠드형이나 양문형은 반대로 냉기가 좀 더 빠르게 유출될 수 있는 점은 약점이지만 서랍형 구조로 냄새가 상대적으로 덜 나고 여닫기 수월하다.

이런 점 때문에 김치를 오래 보관하는 용도라면 뚜껑형을, 김치나 식재료를 자주 꺼내는 편이라면 스탠드형을 추천한다.

뚜껑형은 김치냉장고의 원조 격이지만 최근에는 스탠드형 김치냉장고가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은 김치냉장고를 김치 외에도 고기, 채소 등 각종 식재료를 담는 ‘세컨드 냉장고’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전체 판매되는 김치냉장고 중 70~80%는 스탠드형이다.

◆냉각 방식도 제각각…직접·간접·순환냉각 차이는?=
김치냉장고의 냉각 방식은 크게 ▲직접냉각 ▲간접냉각▲순환냉각 등이 있다.

직접냉각은 온돌의 원리, 간접·순환냉각은 온풍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직접냉각은 김치통 전부에 차가운 공기를 쏘아 냉각하는 방법으로 전통 김칫독 원리에 가깝다. 보이는 곳에 냉각기가 부착된 경우가 많다. 냉각이 직접 닿는 만큼 온도와 습도, 수분 유지에 강하지만 성에가 끼기 쉽다.

간접냉각은 팬을 통해 냉기를 보내는 식으로 주로 일반 냉장고에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뒤쪽 벽면에 냉각기를 달아둔다. 순환냉각은 간접냉각과 유사한 형태로 김치통을 차갑게 만든다. 간접냉각과 순환냉각은 냉기가 좀 더 잘 빠져나가 온도 변화가 좀 더 크다.

최근 시장에서 판매되는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는 위 칸은 간접냉각을, 서랍 형태의 아래 칸은 직접냉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위 칸에는 자주 꺼내 먹는 식재료나 고기, 야채를 보관하고 오랜 기간 익힐 김치는 아래 칸에 넣는 게 좋다.

김치 종류에 따라 냉동 정도도 다르게 해야 한다. 물김치와 같이 염분이 적게 들어간 김치는 ‘약냉’에, 묵은지 등 고염 김치는 ‘강냉’에 보관해야 한다.

◆사용 시 유의점은?=
집 구조를 바꿀 때 냉장고와 같은 대형 가전은 골칫거리가 된다. 이때 번거로움에 김치냉장고를 눕혀서 옮기면 안 된다. 김치냉장고 내부의 컴프레서가 이탈하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치냉장고의 수명은 대부분 7년에서 10년이다. 일반 대형과 비슷한 수준이다. 오랜 기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기 뒷면과 벽 사이를 10센티미터(㎝) 이상 떨어뜨려야 하고, 뒷면에 먼지를 지속적으로 제거해 줘야 한다.

김치냉장고 수명뿐만 아니라 김치나 식재료를 담고 있는 밀폐용기의 수명까지 확인해야 한다. 밀폐용기의 수명이 다하면 아무리 관리가 잘 된 김치냉장고라고 해도 김치 보관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김치냉장고 성수기, 프로모션 풍성…저렴하게 사 볼까=
가전 제조사와 유통사 모두 김치냉장고 프로모션에 힘을 주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는 10월 한 달 동안 할인 행사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김치플러스’를 구매하면 메탈 김치통을 무료로 준다. 이 기간 모든 비스포크 패널을 5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LG전자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과 ‘LG컨버터블 패키지 오브제컬렉션 김치냉장고’를 동시 구매할 경우 10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위니아도 행사 대열에 합류했다. 행사 기간에 2023년형 딤채 스탠드형 4룸 구매 시 ▲절임배추 20킬로그램(㎏) ▲위니아미 눈마사지기 ▲글라스락 13세트를 증정한다.

롯데하이마트와 전자랜드도 10월31일까지 김치냉장고 기획전을 실시한다. 매주 금요일부터 월요일 사이에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행사 제품을 구매하면 최대 15만원 상당의 엘포인트(L.POINT)나 롯데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전자랜드에서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의 김치냉장고 행사 모델을 구매할 경우 36개월 무이자 혜택과 ▲절임배추 ▲건강기기 ▲김치통 등을 받을 수 있다.

백승은
bse1123@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