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에서도 로봇 배달”…배민, 광교호수공원서 서비스 시작
[디지털데일리 오병훈 기자] 이제 공원에서도 로봇이 배달하는 음식이나 음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부터 경기도 수원 광교호수공원에서 로봇배달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2020년 9월 정보통신기술(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승인받은 지 2년만이다.
현재 국내에서 도로교통법상 배달로봇이 차도나 보도, 횡단보도에서는 운행할 수 없다. 녹지공원법상 중량 30kg이상 로봇은 공원 출입이 불가능하다. 이에 배민은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ICT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신청해 승인받았다.
이번 로봇배달서비스는 누구나 배민 앱을 통해 로봇으로 음식을 배달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됐다. 가게에서 600m가량 떨어진 곳에서도 15분만에 음식 수령 가능하다. 호수공원 이용자는 광교 쇼핑센터 ‘앨리웨이’에 입점한 14개 가게 맛집 음식을,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배달로봇을 통해 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로봇배달을 이용하려면 광교호수공원 곳곳에 비치된 QR코드를 스캔 한 뒤, 배민 앱에서 주문하면 된다. 이용자는 주문 접수, 배달로봇 출발, 가게 도착 후 음식 적재, 배달지 도착 등 상황마다 알림톡으로 진행과정을 알 수 있다.
로봇배달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이다. 배달 지역은 호수공원 내 마당극장 입구, 진입광장 및 잔디구역 테이블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 운영시간을 저녁 시간대로 늘리고, 배달 지역도 공원 내 캠핑장 주변 쉼터까지 점차 넓힌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로봇이 관제실과 멀어져도 통신이 끊기지 않고 원활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통신 기술 수준을 높였다. 우아한형제들은 안전 주행을 위해 관계부서 대한상의, 경찰청, 수원시청 등 관계 기관과 2년간 준비해왔다. 로봇 1대당 원격 관제 요원과 현장 관제요원 각각 1명씩 투입된다. 또 호수공원 내 쓰레기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쓰레기 처리에 대한 안내와 홍보도 진행한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배달서비스실장은 “근거리 로봇배달은 음식점 사업자에게 신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용자는 외부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광교호수공원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곳에서 로봇배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안전성 확보 및 서비스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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