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플로, 오디오 오픈 플랫폼 전환…‘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선봬

최민지

[디지털데일리 최민지 기자] 플로(FLO)가 취향 중심 오디오 오픈 플랫폼으로 변신하고, 오디오 크리에이터 시대를 개척한다.

플로는 누구나 내 취향의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해 올릴 수 있는 ‘플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플로는 이번 오디오 오픈 플랫폼 전환을 기점으로 매년 성장하는 오디오 콘텐츠 시장과 웹 3.0 시대에 발맞춰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개척한다는 포부다.

플로는 ‘플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돼 공통된 취향을 가진 팬들과 소통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기회를 제공한다.

플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는 만 14세 이상 플로 가입자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스토리를 오디오 콘텐츠로 제작하고 등록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전용 웹 서비스로, 이곳에 등록된 오디오 콘텐츠는 플로 앱을 통해 일반 이용자에게 서비스된다.

크리에이터는 주제나 형식에 제한 없이 자신의 취향을 담은 콘텐츠를 등록할 수 있다. 일상 속 취향이 반영된 어떠한 것이든 오디오 콘텐츠로 재탄생할 수 있다. 특히 플로에서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음악을 저작권 이슈 없이 오디오 클립과 함께 플레이리스트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 성과와 청취자 선호도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도 마련됐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오디오 콘텐츠가 재생될 때마다 책정된 수익을 ‘정산 기능’에서 확인하고 정산받을 수 있다.

플로는 콘텐츠 제작 경험이 없는 초보 크리에이터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플로 크리에이터 스쿨’, 크리에이터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우수 크리에이터로 선정된 크리에이터와 콘텐츠에 대한 마케팅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플로 운영사인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대표는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싶은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의 탄생을 기대한다”며 “플로는 누구나 자신의 스토리를 이야기하고, 공유하며, 공감을 통해 힘을 얻어 성장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오픈 플랫폼으로 지속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플로는 오디오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크리에이터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8월31일까지 ‘너의 우주를 들려줘’ 캠페인을 진행한다. 플로 가입자 누구나 본인이 제작한 오디오 콘텐츠로 참여할 수 있으며, 우수작으로 선정된 콘텐츠 대표 운영자에게는 총 1억원의 상금과 마케팅 지원을 부여한다. 참여한 크리에이터 전원에게는 10만원 상당 웰컴 키트를 지급하며, 카카오페이 10만 포인트를 전달하는 얼리버드 혜택을 준비했다.
최민지
cmj@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