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카카오가 국내 IT기업 처음으로 디지털접근성책임자(Digital Accessibility Officer, DAO)’를 선임했다.
카카오(대표 남궁훈)는 공동체와 함께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배리어 프리 이니셔티브(barrier free initiative)’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자회사 링키지랩 김혜일 접근성 팀장<사진>을 DAO로 선임했다고 20일 밝혔다.
김혜일 DAO는 중증 시각 장애인 당사자로서 지난 2014년부터 다음과 카카오에서 접근성 업무를 담당해왔다. 그는 장애인 정보 접근성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고용노동부 산업포장을 받기도 했다.
디지털 접근성은 웹‧모바일 등 공간에서 누구나 동등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급격화됨에 따라 장애인‧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증가하며, 소외나 차별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구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카카오는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 기술 등에 더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는 의미의 ‘배리어 프리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기로 했다. 공동체 얼라인먼트센터(CAC) ESG총괄 산하에 디지털 접근성 책임자를 선임한 것도 배리어 프리 이니셔티브의 일환이다.
카카오는 지난 2013년부터 서비스 접근성 전담 조직을 운영해왔다. 2018년부터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 사업장 링키지랩의 접근성팀에서 주요 서비스, 플랫폼, 기술 관련 다양한 접근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접근성팀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협업하고 있고 접근성 테스터, 웹접근성 컨설턴트 등 전문가로 구성됐다.
카카오가 접근성을 개선한 사례로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 제작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 대체 텍스트 적용 ▲QR체크인 및 잔여백신 예약 접근성 개선 등이 있다. 4700만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은 서랍‧인증 등 신규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시각 장애인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사용성 테스트 등을 거쳐 지속 접근성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카카오 공동체는 DAO 주도로 접근성 개선 및 강화에 적극 나선다. 카카오 공동체 서비스에 대해 접근성 리포트를 발행하고, 담당 조직 간 유기적 소통 구조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는 연내 지도서비스 카카오맵에 지하철과 승강장 단차 정보를 추가해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편의성을 높이고,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개발자 및 기획자를 위해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수립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올해 하반기 목표로 카카오페이지 웹소설 접근성 개선을 준비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도 카카오T, 카카오페이 모바일앱 접근성 개선에 동참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동약자 이동권을 개선할 계획이다.
카카오 홍은택 ESG 총괄은 “디지털 접근성 강화는 카카오 공동체가 사회와 함께 지속 성장하기 위한 디지털 책임을 이행하는 것”이라며 “디지털 서비스 사용에 있어 격차나 소외가 없도록 지속적으로 개선책을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에서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특별한 모금 캠페인을 진행한다. 함께일하는재단과 손을 잡고 장애인 지원을 위한 사회적경제 단체의 6개 모금함을 개설, 모금함 당 100만 원을 지원한다. 이용자는 캠페인 페이지를 통해 금액을 직접 기부할 수 있으며 댓글작성, 응원 또는 공유 때 카카오가 건당 100원을 기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