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야놀자클라우드(대표 김종윤)가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 기업 호텔온라인에 투자하며 글로벌 솔루션 사업을 가속화한다고 1일 밝혔다.
2014년 설립된 호텔온라인은 아프리카 23개국 5000여개 이상 호텔과 식음산업에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 운영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야놀자클라우드 자회사 이지테크노시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 1700개 이상 솔루션을 판매하며 탄자니아, 케냐, 르완다 등 아프리카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양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는 SaaS 솔루션 사업 강화와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 업계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협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또한, 솔루션 도입 분야를 호텔‧식음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공간 산업으로 확대하기 위한 추가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언드레 옵달 호텔온라인 대표는 “이번 투자는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 업계 판도를 바꿀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호텔온라인은 야놀자클라우드와 아프리카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더 많은 국가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아프리카 호스피탈리티 업계 선도기업인 호텔온라인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증명된 시너지와 아프리카 시장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이번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공간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글로벌 SaaS 기업으로, 선제적인 AI 및 클라우드 기술로 글로벌 공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