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통신3사 알뜰폰 자회사 시장점유율이 50%에 육박했다. 이에 시장점유율 제한을 통해 중소 알뜰폰 사업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 양정숙 의원(무소속)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7월말 현재 한국 알뜰폰 가입자는 981만명이다. 최근 매월 10만명씩 증가하면서 올해 1000만 가입자 시대를 열 것으로 보인다.
통신3사 자회사 휴대폰 부문 시장점유율은 46.6%을 넘어섰다. 알뜰폰 가입자는 2019년말 775만명에서 2020년 911만명으로 17.5% 증가했고, 7월말 현재 981만명으로 1년7개월 만에 206만명이 늘었다.
상대적으로 가입자당 수익이 높은 휴대폰 회선 가입자는 통신3사 자회사의 경우 2019년 254만명에서 2021년 7월 281만명으로 27만명 증가했지만, 중소 알뜰폰 업체는 같은 기간 432만명에서 322만명으로 오히려 110만명 줄었다.
수익이 떨어지는 사물인터넷(IoT) 가입자는 통신3사 자회사가 2019년부터 2021년 7월말까지 25만명대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중소 알뜰폰 업체는 2019년 62만명에서 2021년 7월말 354만명으로 6배 가까이 늘었다.
통신3사 자회사 휴대폰 가입자 증가에 따라 시장점유율에도 변화가 생겼다. 휴대폰 가입자 점유율로만 보면, 2019년 자회사 점유율은 37%에 불과했지만, 2021년 7월 46.6%로 10%p가까이 높아졌고, KT 자회사 KT파워텔이 매각되지 않았다면 49.5%로 이미 50%를 목전에 둔 셈이다.
중소 알뜰폰 업체들은 통신3사 자회사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맞서 선불요금제를 비롯해 ‘0원 요금제’를 통해 제 살 깎아 먹기식 가입자 유치에 나서고 있다.
지난 7월 선불가입자의 경우 통신3사 자회사는 16만명에 불과했지만 중소 알뜰폰 업체는 187만명으로 10배 이상 많았고, 후불가입자는 통신3사 자회사가 265만명으로 중소 알뜰폰 업체 135만명에 비해 2배 가까이 많았다. 통신3사 자회사 후불가입자 점유율은 66.2%에 이른다.
매출액도 중소 알뜰폰 사업자는 2016년도 3230억원에서 2019년도 3238억원으로 8억원(0.2%) 증가에 그쳤지만, 같은 기간 통신3사 자회사들은 5096억원에서 6048억원으로 952억원(18.6%) 상승했다.
양정숙 의원은 “통신 자회사는 중소 업체와 달리 모회사 지원을 받으면서 전파사용료 감면, 망이용대가 지원 같은 혜택도 똑같이 누리고 있다”며 “알뜰폰 시장이 통신3사 자회사 위주로 재편되면서 당초 알뜰폰 도입 취지는 무색해지고 중소 알뜰폰 업체는 고사 위기에 처해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통신 자회사들의 시장 점유율을 50%로 규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관련 내용을 담은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