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블록체인] 한국은행 CBDC 모의실험, '미래 화폐'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한 주간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 소식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입니다.
<주간 블록체인>은 기자가 음성 기반 SNS ‘음(mm)’에서 다룬 내용을 토대로 작성됩니다. 매주 목요일 9시 가상자산 재테크 서비스 ‘샌드뱅크’의 백훈종 COO(최고운영책임자)와 함께 ‘음’에서 <귀로 듣는 주간 블록체인> 방을 엽니다.
방에서는 전문가 패널로부터 더욱 심도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기자에게 직접 질문도 가능합니다. ‘음’은 카카오톡 내 서비스로, 카카오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들어와서 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한국은행의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연구에 대해 깊게 다뤄봤습니다. 지난 12일 한국은행의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플랫폼 구축 사업이 입찰신청서 접수를 마감했습니다.
모의실험 사업에서 눈에 띄는 것은 IT 대기업들이 해당 사업을 다 욕심낸다는 점입니다. 크게 보면 네이버, 카카오, SK그룹이 맞붙었습니다. 네이버 계열사 라인과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 그리고 SK C&C의 3파전이 예상되는데요. 사업 규모는 49억 6000만원으로 크지 않은데, 왜 대기업들이 이 사업을 이토록 욕심내는 것일까요?
또한 한국은행이 본격적으로 모의실험에 착수하기로 하면서 CBDC가 가져올 미래도 주목됩니다. 더 나아가 CBDC가 비트코인 같은 일반 가상자산, 그리고 스테이블코인과는 무엇이 다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일각에서는 CBDC가 나오면 비트코인이나 스테이블코인의 영향력이 크게 줄어들 것이란 예측이 나오는데요, 과연 그럴지 다양한 의견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번주 <주간 블록체인>에서는 한국은행의 CBDC 모의실험 사업과 각 참여기업의 전략, 그리고 CBDC와 일반 가상자산의 관계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CBDC, IT 대기업들이 욕심낼 수밖에 없는 이유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자로, 말 그대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형태의 화폐입니다.
한국은행은 CBDC를 ‘화폐제도의 자연스러운 발전과정에서 나오는 산물’이라고 표현한 바 있는데요, 현금 사용이 점점 줄어들고 금융도 디지털화되는 만큼 화폐도 전자적인 형태로 발행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비대면 결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현금 지급 대안이 필요해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CBDC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은행도 따로 태스크포스(TF) 팀을 만들어 CBDC를 연구해왔고, 외부 사업자를 구해 컨설팅도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CBDC 모의실험 용역사업 공고를 냈고요.
모의실험은 그동안 진행했던 연구나 컨설팅보다는 훨씬 더 구체화된 단계입니다. CBDC의 발행, 유통, 환수, 폐기 등 생애주기별 업무를 처리할뿐 아니라 송금이나 대금결제 같은 서비스 기능까지 실험합니다.
이 실험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 블록체인입니다. 지난 4월 PWC 보고서를 참고하면 CBDC를 연구 중인 전 세계 중앙은행 60여곳 중 88%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한국은행 역시 거래 데이터의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을 택했죠.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CBDC를 발행하면 특정 노드(네트워크 참여자)끼리만 위변조 없는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IT기업들에게는 기술력을 증명할 절호의 찬스입니다. 잘하면 ‘미래 화폐’가 탄생하는 데 이바지하는 셈이기도 합니다.
물론 한국은행은 “모의실험이 곧 CBDC 발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CBDC 발행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기업 입장에선 언젠가 발행될 수 있는 CBDC에 대비하고 싶을 것입니다. 만약 CBDC 발행이 결정됐을 때 어느 기업의 기술이 사용될지를 그려본다면 대기업들이 욕심내지 않을 수 없겠죠.
이에 대해 백훈종 COO는 “CBDC는 단순한 결제수단이 아니라 실제 법정화폐이기 때문에, 화폐가 자사 플랫폼을 통해 유통된다면 블록체인뿐 아니라 금융 분야에서도 활약할 수 있다”며 “이처럼 미래 지향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대기업들이 뛰어드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3파전’ 라인‧그라운드X‧SK C&C, 각각의 강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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