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홈플러스는 구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통합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 고객 마케팅을 한 인프라에서 실행해 비즈니스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고객 인사이트를 발굴해 고객 참여 전략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홈플러스는 CDP의 데이터 인프라를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으로 구성하면서 구글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빅쿼리를 활용, 고객 접점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스템 내·외부에 흩어져 있던 데이터를 고객 단위로 통합했다.
빅쿼리는 대규모 데이터를 간단한 파이프라인으로 구성해 클릭 몇 번 만으로 모든 데이터 소스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오픈소스와 API 호환이 가능해 외부 플랫폼 및 파트너와 유기적으로 비즈니스를 연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홈플러스는 CDP를 통해 수집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지표를 생성하고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예측 모델을 설계한다. 이 과정에서 구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모델과 머신러닝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클라우드 오토ML은 머신러닝 전문 지식이 부족한 개발자도 쉽고 빠르게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비즈니스 니즈에 맞게 고품질 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승태 홈플러스 CX 본부장은 “고객 데이터에 최신 분석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확장성 높은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이 필수적이었다”며 “홈플러스가 구글 클라우드 기반 CDP를 활용해 고객의 구매 여정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개인화 마케팅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최기영 사장은 “앞으로도 리테일 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의 고객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