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지난 2016년 주문생산 방식을 통해 ‘재고 없는 생산’ 비전을 갖고 시작한 카카오메이커스가 출범 5주년을 맞았다.
지난 5년간 카카오메이커스는 주문 제작과 공동 주문을 기반으로 엄선된 제품을 선보이는 큐레이션 커머스로 성장했다. 또한 제조사에게는 재고 최소화와 판로 개척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용자에게는 중소 브랜드의 아이디어 상품 등을 제공해 신뢰받는 커머스로 성장하고 있다.
실제, 카카오메이커스는 2019년 4월 누적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한 지 1년9개월만인 2020년 11월 누적 거래액 3000억을 돌파하는 등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20년 카카오메이커스의 거래액은 전년 대비 60% 성장했으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약 600만명에 이른다. 2021년 1월 기준 카카오메이커스의 누적 입점 제조사 및 브랜드는 3300여 곳, 누적 판매량은 1145만건을 달성했다.
한편, 카카오메이커스는 5주년을 기념해 제품 사용 후기를 공유하는 ‘디어 메이커스(Dear. Makers)’ 리뷰레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벤트 페이지 내 ‘리뷰레터 쓰기’를 클릭해 주문 내역 리스트에서 제품을 선정한 뒤 이용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제품 후기 내용을 작성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라이언과 춘식이가 그려진 특별 제작 머그컵을 증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