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국내 배터리 업계가 ‘그린뉴딜’에 동참한다. 전기차 배터리 사용 후 재활용하는 데 힘을 모은다. 코나EV 화재 사태로 미묘한 분위기의 현대차와 LG화학 간 협업이 눈에 띈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규제샌드박스)를 열어 각 기업이 신청한 10건의 안건을 심의 및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중 현대차 LG화학 현대글로비스 굿바이카 KST모빌리티 등이 각각 신청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활용사업’ 3건이 포함됐다.
현대글로비스 LG화학 KST모빌리티는 전기 택시 배터리 관련 사업을 위한 실증 특례 승인을 받았다. 현대글로비스는 자체 보유한 배터리를 전기택시 회사 KST모빌리티에 빌려주고 2~3년 뒤 돌려받은 배터리는 LG화학이 전기차 급속 충전용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제작해 재활용하는 구조다.
연간 7만킬로미터(km)를 달리는 전기 택시는 일반 차량 대비 주행거리가 길다. 2~3년 내 배터리 교체가 필요한 이유다. 해당 사업으로 택시회사는 배터리 가격을 제외하고 저렴하게 택시를 구입하고 실시간 관리체계를 통해 배터리 관리도 최적화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는 전기차에서 ESS로 이어지는 선순환 체계 구축이 목표다.
현대차는 자체 배터리를 사용 후 태양광 발전설비와 연계한 ESS 컨테이너 사업을 준비한다. 배터리를 재가공 및 결합해 더 큰 용량의 ESS로 활용할 방침이다.
굿바이카는 지자체에서 사용한 배터리를 매입해 작은 용량으로 분해한다. 이를 캠핑용 파워뱅크로 활용하고자 한다. 시중 판매되는 배터리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겠다는 의도다.
현재 전기차는 보조금 지원을 받아 폐차 시 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해야 하지만 재사용 가치, 성능 및 안정성 기준 등이 마련되지 않았다. 3건의 사업을 중심으로 배터리 재활용 관련 다양한 사업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가 급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029년에는 8만여개가 배출될 예정이어서 이를 재사용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해 자원으로서의 유용성을 검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은 배터리-자동차-서비스사간 협력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창출한 사례로 연대와 협력의 산업전략 관점에서도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최근 현대차 코나EV에서 연달아 불이 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배터리셀을 공급한 LG화학이 국토교통부의 ‘배터리 분리막이 유력한 화재 원인으로 추정된다’는 발표에 반박하면서 이슈가 커진 상태다.
양사는 코나EV 사태와 별도로 배터리를 이용한 서비스(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은 정상 진행할 계획이다.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관련 사업에 대한 현대차와 LG화학은 협업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