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코로나19 탓 부진 불가피=삼성전자는 “매출은 디스플레이, 소비자가전(CE) 비수기와 일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기대비 하락했지만 서버와 PC용 부품 수요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상승했다”라며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메모리 실적 개선에도 불구 매출 하락과 같은 이유로 감소했다. 전년동기대비로는 무선 제품군 개선과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고객 다변화 지속으로 나아졌다”라고 설명했다.
1분기 환영향은 미미했다. 부품은 긍정적 영향이 있었지만 주요 성장시장 통화가 원화대비 약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시설투자는 약 7조3000억원을 집행했다. 반도체 6조원 디스플레이 8000억원 등이다. 메모리는 계획대로 증설과 공정전환 투자를 했다. 파운드리는 극자외선(EUV) 미세공정 수요 대응 중심으로 진행했다.
2분기는 실적이 부진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한다. 부품은 메모리의 경우 서버와 PC 수요는 좋지만 모바일 수요 둔화 위험이 있다. OLED는 스마트폰 시장 침체 악재를 피하기 어렵다. 세트는 생산과 수요 차질로 큰 폭의 실적악화가 불가피하다. 하만은 완성차 업체 조업 중단 영향으로 약세를 예측했다. 하반기도 코로나19 불확실성 영향권이다.
◆반도체사업부, 매출 17조6400억원 영업익 3조9900억원=반도체사업부는 매출액 17조6400억원 영업이익 3조9900억원을 달성했다.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에도 불구 서버와 PC 메모리 수요가 견조했다. 2분기 메모리는 응용처 전반 수요는 확실하다. 2테라바이트(TB) 이상 고용량·고부가 서버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 확대에 주력한다. 5세대 V낸드 전환도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하반기 메모리 시장은 온라인 기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전환이 수요를 이끌 것으로 여겨진다.
삼성전자는 시황 변동에 따라 탄력적인 투자 운영과 제품별 생산비중을 조정할 방침이다. 1z 나노 D램과 6세대 V낸드 등 미세 공정 전환 가속화를 통해 기술 리더십과 원가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는다.
시스템LSI사업은 5세대(5G) 이동통신 모바일 프로세서, 초고화소 이미지센서 공급 확대로 전기대비 실적이 좋아졌다. 2분기는 수요 위축을 예측했다. 5G 시스템온칩(SoC)와 프리미엄 이미지센서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하반기 신제품 출시와 고객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사업, 매출 6조5900억원 영업손실 2900억원=파운드리 사업은 5G와 이미지센서 칩 수요는 증가했지만 중국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수요 감소의 영향으로 실적은 전기대비 소폭 하락했다. 2분기는 5나노 양산으로 EUV 공정 리더십을 확대하고 5나노 이하 공정의 제품 수주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하반기는 소비자용·컴퓨팅용 등으로의 응용처 다변화와 함께 미세 공정 투자를 지속한다. 5나노 핀펫(FinFET) 공정 본격 양산과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GAA(Gate-All-Around) 3나노 공정 또한 지속 개발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사업은 매출액 6조5900억원 영업손실 2900억원을 올렸다. 패널 판매 감소로 실적이 떨어졌다. 2분기 고객 수요 감소가 예상되지만 판매 개선에 주력할 예정이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시장은 침체하겠지만 초고화질·초대형TV, 커브드 모니터 등 차별화된 패널을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한다.
하반기 중소형 디스플레이는 수요 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지만 폴더블 스마트폰 등 신제품 시장을 확대하며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액정표시장치(LCD) 라인 축소를 진행한다.
스마트폰 판매량은 줄었지만 플라그십 제품과 마케팅비 효율화로 이익을 개선했다. 2분기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실적 하락을 면하기 쉽지 않다. 온라인과 기업(B2B) 채널을 강화한다. 비용 효율화 노력을 이어간다. 글로벌 제조 다변화 등으로 탄력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하반기는 수요 불확실성 속 경쟁이 심화할 전망이다.
네트워크사업은 5G 상용화로 전기대비 실적을 높였다. 2분기와 하반기는 중장기 5G 사업 기반 강화를 위한 기술 경쟁력 확보에 치중한다.
CE부문은 매출액 10조3000억원 영업이익 4500억원을 기록했다. ◆CE부문, 매출 10조3000억원 영업익 4500억원=TV는 계절적 비수기와 코로나19로 실적이 감소했다. 반면 프리미엄TV 점유율은 확대했다. 2분기는 시장은 위축하겠지만 온라인 강화로 극복한다. 생활가전은 전년동기대비 실적을 소폭 개선했다. 2분기는 위기 대응에 주력한다. TV와 생활가전 모두 하반기는 국가별 상황을 고려 판매 차질 최소화에 신경을 기울인다.
한편 삼성전자는 코로나19 대응 테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국내외 지역총괄별로 구성했다. 국가별 보건당국 최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기부금 등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 책무도 다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기술 리더십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을 통해 사업과 고객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이슈가 지나간 이후 주력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전략적 연구개발(R&D) 투자 등 미래 지속 성장을 하기 위한 준비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