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PC용 운영체제(OS) 티맥스 OS가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기능 추가와 개선이 주요 목적이다.
티맥스A&C는 ‘티맥스 OS 3.13’ 버전 업그레이드를 통해 ▲드라이버리스 프린팅 ▲3D 게임 ▲한글 뷰어 ▲음성인식 하이티(Hi-T) 개선 및 안정화 ▲온라인 강의 사이트 지원 기능 등을 추가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티맥스 OS 사용자는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프린터를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다. 또 유명 게임 플랫폼인 ‘스팀’의 3D 게임, 한글 뷰어, 온라인 강의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사이트를 지원한다. 음성인식 기능인 하이티는 입력한 음성 명령어를 텍스트로 출력하는 기능을 추가했고 음성 인식률을 개선했다는 것이 티맥스A&C 측 설명이다.
기업 사용자의 경우 PC를 원하는 상태로 초기화할 수 있는 스냅샷 기능도 제공한다. 또한 원격제어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VDS)를 이용해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원격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기존 사용자는 제어판의 ‘티맥스 OS 업데이트’를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다. 신규 사용자는 티맥스A&C 홈페이지에서 기존 파일 설치 후 업데이트하면 된다.
한편 티맥스A&C는 자사 개방형 OS인 ‘티맥스 OS 오픈 에디션(OE)’도 공개했다. 티맥스 OS OE는 실행파일과 소스코드 등 모든 것을 전면 공개해 개발자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OS다.
티맥스 OS OE는 깃허브 등 국내외 주요 오픈소스 저장소에 공유될 예정이다. 오픈소스 진영의 사용자 및 개발자와 의견을 교류해 국내 기업 주도의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가 목표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한상욱 티맥스A&C 대표는 “티맥스 OS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며 “티맥스 OS OE 공개를 통해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발전에 앞장서며 새로운 대안 OS로의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