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8년째 지도앱 투자하는 애플의 큰 그림은?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해외여행 시 필수 지도 서비스’ 하면 어떤 앱이 생각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글지도’를 떠올릴 것입니다. 실제 전세계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지도앱은 구글맵이라고 합니다.
구글이 압도적 점유율을 보이는 가운데서도 조용히, 그리고 꾸준히 지도 서비스를 업데이트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대명사 아이폰을 만든 ‘애플’입니다. 2012년 9월, 애플은 운영 체제 기본 맵 서비스 ‘애플 지도’를 출시했습니다.
출시된 지 8년째이지만 국내에선 애플 지도 사용자를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비해선 아직 지도의 정확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정보도 많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나 미국에선 상황이 좀 다릅니다. 지난달 30일 애플은 미국에서 애플 지도가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는데요, 기본 지도를 완전히 재구성했을 뿐 아니라 실시간 대중교통, 장소 공유 등 여러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원래 업데이트 일정은 지난해 말이었는데 한 달 가량 지연됐네요. 그만큼 이번 업데이트에 신중했던 것 같습니다.
초기 애플은 톰톰 등 다른 업체의 지도를 가져다 썼습니다. 서드파티와의 협업으로 구글맵에 대항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내비쳤지만 결과는 참혹했습니다. 지도가 부정확하고 오류가 너무 많아 당시 ‘2012 최악의 제품’에 선정되는 오명을 얻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웃음거리로 전락한 애플맵에 대해 팀 쿡 애플 CEO는 이례적으로 공식 사과문을 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지도를 포기하진 않았습니다. 이후 애플은 몇 년 전부터 자체 지도를 만들기 시작했죠. 이번 미국 대상 업데이트를 위해 애플은 400만마일(약 644만km)를 주행해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하네요. 사용자들이 불편해하던 기능들을 대거 개선‧추가했습니다. 미올해 하반기 유럽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하니 국내 사용자들도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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