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지란지교시큐리티(대표 윤두식)는 자사가 축적해온 보안 기술과 블록체인을 결합한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 ‘제이볼트 체인’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제이볼트 체인은 블록체인의 데이터 무결성을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에 접목해 기존 방식에 비해 월등한 ‘이디스커버리(e-Discovery)’를 제공한다. 이메일 내용의 기록, 분산·관리, 고유 키 값을 통한 권한 증명이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이메일 아카이브 시스템이다. 원본 데이터의 위·변조는 물론 기업 간 이메일 거래 내용에 대한 무결성 검증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별도의 하드웨어(HW) 장비 없이도 아키텍처 레벨에서 무결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쓰기 전용 스토리지 서버 등 고가의 HW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기존 아카이브 시스템은 유지하고 일반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연동해 용량을 증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사용자 중심의 이메일 아카이빙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지란지교시큐리티의 기존 아카이빙 솔루션 ‘제이볼트 플러스’와 동일한 ▲데이터 용량 최대 60% 압축 저장 ▲다중화 검색 지원 ▲쉬운 백업 및 복구 ▲직관적인 관리자 사용자인터페이스(UI) ▲아웃룩 및 그룹웨어 연동 등을 제공한다.
천명재 지란지교시큐리티 이사는 “제이볼트 체인은 전자문서에 대한 기업 간 거래 증명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자사의 강점인 콘텐츠 보안 기술력과 블록체인을 결합해 향후 이메일을 넘어 문서 등 디지털 자산으로 확장해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 증명 서비스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