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플랫폼 갈등 고조…“배달원 소모품 취급” vs “시장 양성화 앞장서”
[디지털데일리 이중한기자] 배달대행 플랫폼은 대부분 기존 지역 배달대행 업체와 계약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업체 운영방식에서 플랫폼 체제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배달원 노동조합 라이더유니온은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메쉬코리아 본사 앞에서 라이더 부당해고 규탄하는 ‘부릉 라이더 2차 단체행동’ 집회를 열었다. 메쉬코리아는 배달대행 플랫폼 부릉을 운영하고 있다.
이날 라이더유니온은 '부릉 월 매출은 100억, 기사는 맘대로 해고?'라는 슬로건으로 이윤을 얻는만큼 책임도 져야한다는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라이더유니온 “플랫폼사 배달원 소모품 취급”=부당해고는 메쉬코리아의 강서 화곡지점에서 일어났다. 이 지점은 일반음식점 배달운임 3700원, 맥도날드 등 프랜차이즈 운임은 3200원으로 다른 지역보다 높은 편이었다. 메쉬코리아 측은 이를 일반음식점 운임 3200원, 프랜차이즈 3000원으로 다른 지역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추기를 제안했다.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메쉬코리아가 삭감에 반발한 전 지점장을 내쫓고 현 지점장으로 교체했다”며 “교체 후 배달운임 500원 삭감이 결정됐다. 현 지점장은 이에 반대하거나 기타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라이더 4명을 일방적으로 해고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배달대행 플랫폼이 새로운 형태의 노동이라고 하지만, 규제가 없어 마음대로 근무조건을 바꿀 수 있다”며 “기술의 진보로 노동여건이 퇴보했다”고 덧붙였다.
메쉬코리아와 각 지역 지점장은 위탁 계약 관계다. 지점장은 라이더를 알선한다. 이는 단순히 디지털 기술을 통한 위탁관계일 뿐 새로운 산업으로 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메쉬코리아는 필요할 때는 라이더에게 강력한 지휘·감독을 한다. 반면 필요 없을 때는 언제든 대체할 수 있는 소모품 취급한다”이라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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