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엔씨)가 18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될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 2019’에서 인공지능(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
GDC 2019는 3월18일부터 22일(현지시각)까지 열린다. 엔씨(NC)는 GDC 기간 동안 2개의 세션을 맡았다. 19일(현지기준)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소울 비무 AI 개발(Reinforcement Learning in Action: Creating Arena Battle AI for Blade & Soul)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 비무 AI는 블레이드&소울(블소) 1대1 대전(PvP) 콘텐츠를 플레이 하는 AI다. 엔씨(NC)는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적인 기술인 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
21일(현지기준)엔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주제를 발표한다. 딥러닝 기반의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IK) 기술을 통해 품질과 속도를 월등하게 향상시킨 프로젝트 사례다. IK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로 수백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다. 엔씨(NC)는 높은 품질의 애니메이션을 많은 수의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기계학습 기반의 그래픽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