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AWS 블록체인 서비스 2종 출시

백지영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마침내 블록체인 서비스를 공개했다. AWS는 28일(미국 현지시간) 블록체인 원장(렛저) 데이터베이스인 ‘아마존 QLDB(퀀텀 렛저 DB)’와 블록체인 완전 관리 서비스인 ‘AWS 매지니드 블록체인’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AWS 리인벤트’의 기조연설 무대에 오른 앤디 재시 AWS 사장은 “1년 전에 왜 블록체인 서비스를 안 하냐는 질문을 참 많이 받았다”며 “당시엔 고객이 블록체인으로 무엇을 할지 파악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들였는데 2가지 포인트를 찾아냈다”고 말했다.

첫 번째는 많은 고객이 중앙집중화된 원장관리를 원한다는 것, 또 하나는 탈중화화된 신뢰로 거래하려는 경우 블록체인 도입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트랜잭션의 영구적이고 완전한 기록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중앙권한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투명하고 변경이 불가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기존 관계형 DB를 적합하지 않다. 감사(Audit) 테이블과 감사 추적을 따로 구축해야 하는데 데이터에 의도치 않은 변경사항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

재시 CEO는 “아마존 QLDB는 새로운 개념의 원장 데이터베이스로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의 변경 사항 전체를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전체 변경 내역은 삭제되거나 수정 될 수 없도록 모든 변경 사항에 대해 암호로 입증된 순차적 레코드를 유지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또 모든 변경 사항은 고객이 익숙한 SQL 쿼리를 사용해 분석할 수 있는 기록 내에서 암호화 방식으로 연결되며 검증할 수 있다. 서버리스 방식으로 고객은 용량을 프로비저닝 하거나 읽기·쓰기 제한을 구성할 필요가 없다.

원장을 생성하고 테이블을 정의하기만 하면 아마존 QLDB가 자동으로 확장해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지원하며, 고객은 사용한 읽기, 쓰기 및 스토리지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일반적인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내 여느 원장과 달리, 아마존 QLDB는 분산 합의를 필요로 하지 않아 동시에 2~3배 많은 거래를 실행할 수 있다.

앤디 재시 CEO는 “아마존 QLDB는 AWS 내부에서 지난 수년 간 대규모로 사용해온 솔루션”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출시된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은 안전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고 비용효율적으로 구축,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 이더리움(Ethereum)과 하이퍼렛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사용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구축, 관리할 수 있다.

고객은 AWS 매니지먼트 콘솔에서 클릭 몇 번으로 여러 AWS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고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과 수백만 개 거래지원을 위해 확장할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다. 올해는 하이퍼렛저만 제공하고, 이더리움은 몇 달 내 출시된다.

<라스베이거스(미국)=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백지영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