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특화 쇼핑 앱이 1000만 다운로드…‘지그재그’ 경쟁력은?
- 개인 취향 알고리즘 통해 의류 추천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여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가파르게 이용자 기반을 다져가는 앱이 있다. 23일 여성쇼핑몰 모음 앱 ‘지그재그’를 운영 중인 크로키닷컴(대표 서정훈)이 앱 다운로드 건수가 1000만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주문거래액도 분기마다 평균 10% 이상 성장하고 있다. 2017년 총 주문거래액이 전년도보다 80% 증가한 3500억원이다. 현재 ‘지그재그’에는 여성 전문 의류 쇼핑몰이 2000개, 패션 잡화 쇼핑몰이 700개 이상 입점해 있으며 지금까지 480만 개의 상품이 누적 등록됐다.
이 같은 성장세엔 수천개 의류 브랜드를 앱 하나에 집결한데다 빅데이터 기반의 기술력을 활용해 개인화된 의상 추천과 검색 결과를 노출하고 맞춤형 광고·마케팅을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
2017년 지그재그 전체 이용자 중 10대와 20대가 60% 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30~40대 이용자 수도 2016년에 비해 두 배 증가하는 등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검색 횟수는 지난달에만 1400만건을 기록했다.
서정훈 크로키닷컴 대표는 “올해 상반기에는 여성 고객들이 본인에게 맞는 패션 아이템을 즐겁게,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꾸준히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지그재그가 여성 쇼핑몰들의 빠른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올해에는 B2B시스템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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