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핑거가 인공지능 기반의 금융 개인화 플랫폼 ‘아리아(Aria)’를 선보였다.
14일 <디지털데일리>가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2018년 전망, 금융IT이노베이션 컨퍼런스’ 행사에서 핑거 박영준 소장은 “아리아는 고객의 행동패턴, 빅데이터 자료, 개인화 모형 AI를 이용해 만족도 높은 지능형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개인화 서비스는 고객관리와 매출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아리아는 검증된 아파치 오픈소스, 스쿱, 하둡, 스파크, 제플린 등 오픈소스를 활용해 지능형 개인화를 구현한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모아 시간대, 접근경로, 이용빈도 등의 패턴을 분석해 1차적으로 시나리오를 도출한 후 지속적인 수집 및 분석과정을 통해 보다 높은 시나리오를 발굴, 업데이트를 한다.
특히 아리아는 개인화된 사용자 환경(UI)를 제공한다. 박영준 소장은 “고객이 활동하는 채널의 데이터를 수집해 체계적 분석을 통해 개인화 서비스를 구현한다. 고객 행동패턴의 단순한 빈도 분석과 업무 중요도 분석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고객에게 시각적 효과를 포함한 UI로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그는 “월급날이 가까워질수록 밝은색을 그 후 에는 어둡고 가라앉는 컬러를 제시하는 등 고객의 감성적인 영역을 만질 수 있도록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능형 개인화 서비스는 메인화면과 주기적 거래알림 뿐만 아니라 고객의 나이/연령/위치 등을 이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한다. 예를 들어 고객의 나이대별로 크기가 다른 글자 폰트를 제공하고 앱에서 환율 조회 또는 환전 신청 시 주변의 영업점 위치를 제공하는 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