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시대, 스토리지 시장 주도권은 누가?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스토리지 기업이 매출 감소세를 보였으나, 대형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이 구매하는 ODM 다이렉트 매출은 거의 80% 가까이 늘어났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이 대세가 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다만 올플래시(All flash) 스토리지 시장 성장세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장조사기관 IDC이 발표한 2017년 1분기(1월~3월) 전세계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서버에 내장된 디스크 스토리지까지 포함)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0.5%) 감소한 92억달러로 나타났다. 물론 데이터 폭증에 따라 스토리지 용량(캐파)은 41.4% 증가한 50.1엑사바이트(EB)로 집계됐다. 하지만 캐파가 늘었음에도 매출이 감소했다는 것은 그만큼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현재 이 시장의 주도권은 여전히 델 EMC가 가져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넷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업이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1위는 델 EMC로 전년 동기 대비 14.6% 감소한 19억6800만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시장 점유율은 21.5%로 나타났다. 2위는 HPE로 역시 18.6% 감소한 18억6500만달러 매출로 20.3%의 시장을 점유했다. 그나마 넷앱은 13.3% 늘어난 7억3160만달러 매출을 기록하며 3위로 나타났다.
주목할만한 것은 주요 스토리지 기업의 매출이 감소한 반면, ODM 다이렉트 매출은 무려 78.2% 증가한 12억달러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전체 스토리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3.2%나 된다. 이는 ODM 다이렉트는 주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회사, 즉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가 구매하는 주문자상표부착형 제품이다.
결국 기업 및 일반 고객이 소비하는 스토리지 캐파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는 것이 IDC 측의 분석이다.
이와 함께 외장형 스토리지 시장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장 역시 2.8% 감소한 52억달러를 기록했다. 델 EMC와 넷앱, HPE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다만 델 EMC의 매출은 16% 줄어 전체 스토리지 시장에 비해 감소폭이 컸다.
그나마 긍정적인 소식은 플래시 스토리지 시스템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IDC에 따르면 1분기 올플래시 스토리지 어레이(AFA)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75.7%나 증가했다. 매출은 14억달러에 달했다.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현재 전체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장에서 15.2%를 차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 매출도 20억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22% 비중을 차지했다.
IDC 측은 “전통적인 외장형 스토리지 시장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올플래시가 강한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며 “ODM에 의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매출 역시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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