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금융 IT아웃소싱 발주, 복잡해진 컨소시엄 셈법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267억원 규모의 우정사업본부 우체국금융 유지보수 사업이 본격 발주됐다. 이전에 배포된 사전요청서(RFI)에서 주사업자의 비중을 50% 이상 확보할 것을 요구했던 내용이 ‘권고’ 사항으로 바뀌면서 IT서비스업체들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정보센터는 최근 ‘우체국금융시스템 프로그램 유지관리 용역’ 공고를 내고 사업자 선정에 나섰다.
우체국금융은 이번 사업을 통해 금융시스템 응용프로그램 유지관리와 업무용 패키지 소프트웨어 유지관리를 통합 발주한다. 용역기간은 2017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2년이다.
선정된 사업자는 기간계, 전자금융, DW/CRM, 상시감사, 통합리스크, 운영리스크, 이원분석, 자금세탁방지, 예금수익관리시스템, 펀드시스템 등 금융시스템 전 분야에서 수행되는 모든 업무의 응용프로그램 유지관리와 업무용 패키지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IT서비스데스크, 연중무휴 및 야간・휴일 모니터링 운영을 전담하게 된다.
삼성SDS와 SK(전 SK C&C)가 번갈아가면 운영해오던 우체국금융 IT아웃소싱 사업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 IT기업의 공공 SW사업참여 제한사업으로 지정되며 2014년 새로운 사업자로 대우정보시스템-LIG시스템 컨소시엄이 운영 사업자로 선정된바 있다.
하지만 이번 두 번째 운영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사업발주 전 배포된 RFI에선 대우정보시스템-LIG시스템과 같이 중견 IT서비스사업자의 컨소시엄 구성이 사실상 어려워졌었다. 대표사인 주사업자가 사업 지분율을 50% 이상 확보할 것을 명시하면서 1개 중견 IT서비스기업과 최대 3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구조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차원에서 중소기업의 참여율을 50% 이상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물리적으로 중견 IT서비스기업간의 컨소시엄 구성이 어려워 진 것.
이에 대해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주사업자의 사업관리 및 통제역량 강화 등 전담사업자로서의 기능 강화 도모”를 위해 우체국금융 유지보수 사업관련 사전규격공개시 주사업자 비율 50% 이상을 확보할 것으로 요구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번에 정식으로 공고된 RFP에선 ‘주사업자의 지분율은 전체 사업의 50% 이상으로 권고’한다는 내용으로 바뀌었다. 이는 조달청이 컨소시엄 구성원의 최소 지분율이 10% 이상이면 된다는 해석을 내리면서다.
‘권고’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외형상으론 중견 IT서비스업체들간의 컨소시엄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이번 사업을 노리고 있던 중견 IT서비스업체들의 컨소시엄 구성이 막판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이번 우정사업본부의 50% 참여 요구는 대기업이 사라진 공공SW 시장의 부정적인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다.
우정사업정보센터 관계자는 “중견기업들이 50%의 지분을 일부 나눠 컨소시엄으로 들어오다 보니 중견기업이 다시 재하도급을 주고 주사업자 역할에는 소홀한 경향이 발생했다”며 “이런 식의 발주로는 중견기업의 제 역할도 기대할 수 없다고 봤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50% 이상의 지분을 가진 주사업자가 우체국금융 유지관리 전담사업자로서 사업관리 및 통제력을 발휘, 안정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우정사업본부의 결론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주사업자의 사업참여 비율 50% 이상 확보 요구가 ‘권고’로 내려가긴 했지만 실질적으로 중견 IT서비스업체간 협력은 어렵지 않겠냐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최대 4개 컨소시엄 구성원이 각각 최소 10% 이상의 지분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에서 산술적으로 대표 사업자가 과반 이상의 사업 지분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스트레스 완충자본 규제 유예… 한시름 놓은 은행권, 기업금융 고삐죌까
2024-12-22 14:06:20심각한 노인빈곤율…"면세자에 대한 환급형 세액공제 도입해야"
2024-12-22 12:38:24올해 정보보호 투자액 2조원 돌파…공시 의무화 효과 '톡톡'
2024-12-22 12:00:00예상 빗나가지 않은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의 '물갈이'… 탄핵 정국속 '마이웨이'
2024-12-22 11:2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