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신한은행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끌어내기위한 파격적인 사내벤처 제도를 실시한다.
은행권에선 실제 현장에선 혁신적인 사업모델들이나 업무 혁신 아디디어가 제시되지만 정작 복잡한 의사결정 구조 등으로 실제 구체화되는 경우는 드문것이 현실이다.
신한은행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구체화하기 위해 사내벤처 제도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아이디어 공모에 머물지 않고 별도의 내부 벤처 조직을 구성해 사업추진의 전권을 부여하겠다는 계획이다. 비대면 스마트금융 시대에선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구현이 은행의 경쟁력이 된다는 점에서 신한은행의 파격적인 사내벤처 제도의 운영 결과가 주목된다.
앞서 신한은행은 올해 상반기 전직원 공모를 통해 혁신 아이디어를 접수하고 심층적인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3개를 선정, 7월부터 아이디어 구체화 작업에 착수했다.
조용병 은행장은 창의와 혁신의 기업문화 구축을 위해서는 임직원의 참여와 공감대형성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지난해 12월, 업무혁신을 주제로 전 직원이 집단지성을 발현하는 ‘Work Innovation Day’행사를 실시한 바 있다. 당시 접수된 총 2,457건의 아이디어 중 ‘진정한 업무혁신을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모집하는데 그치지 말고 실현까지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해 사내벤처 제도가 만들어졌다.
이와관련 현재 신한은행은 사내벤처 TF를 통해 ①고객 수익률 연동형 투자상품 ②생활 밀착형 정보제공 플랫폼 ③기업고객을 위한 공장회수 지원 펀드 등 세가지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사내벤처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해당 직원들에게 파격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사내벤처 직원들은 자율복장으로 자유로운 시간에 출퇴근 할 수 있으며 독립적인 전용 사무실에서 간섭받지 않고 과제 추진에 몰입할 수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사내벤처 과제 추진과 관련된 외부기관 교육·연수 참가, 국내외 다양한 혁신기업 벤치마킹 탐방 등 직원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직원이 TF 과제수행을 마친 후에도 전문성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유관부서에 배치하는 등 경력관리도 지원할 예정이다.
사내벤처 TF에 참여중인 한 직원은 “과거에는 고객과 은행이 윈-윈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 감독기관 규제사항과의 충돌 등으로 인해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과제 추진이 어렵고 힘들지만 은행과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고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내가 직접 만든다는 사실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