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TV‧가전 ‘믿을맨’…스마트폰은 여전히 ‘부진’(상보)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LG전자(www.lge.co.kr 대표 정도현 조성진 조준호)는 지난 1분기 연결매출 13조3621억원, 영업이익 5052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매출은 TV와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 둔화 영향으로 전년 동기(13조9944억원), 전분기(14조5601억원) 대비 각각 4.5%, 8.2%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생활가전, TV 등 가전사업의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전년 동기(3052억원) 대비 65.5%, 전분기(3490억 원) 대비 44.8% 증가했다. 특히 H&A사업본부와 HE사업본부는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 및 최고 영업이익률(H&A 9.7%, HE 7.7%)을 달성하며 실적 호조를 이끌었다.
먼저 H&A사업본부는 매출액 4조2195억원, 영업이익 4078억원을 기록했다. 트윈워시 세탁기, 얼음정수기 냉장고, 오븐, 빌트인 주방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호조와 시스템 에어컨 등 기업거래(B2B) 사업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8%, 전 분기 대비 10.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속적인 원가경쟁력 개선 및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77.7%, 전 분기 대비 89.9% 증가했다.
휴대폰을 담당하고있는 MC사업본부는 매출 2조9632억원, 영업손실 2022억원을 나타냈다. 신제품(G5) 대기수요 발생으로 인한 기존 모델 판매 감소와 중남미, CIS 등 성장 시장의 경제 불안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5%, 전 분기 대비 19.3% 감소했다. G5의 마케팅 비용 선집행으로 전 분기 대비 영업손실이 확대됐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3334억원, 영업이익 3352억원으로 TV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 동기, 전분기 대비 각각 2.3%, 8.6% 줄었다. 영업이익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울트라HD(U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 전 분기 대비 207% 증가했다.
VC사업본부의 경우 매출 5929억원, 영업손실 158억원을 나태냈다. AVN(Audio Video Navigation), 텔레매틱스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5%, 전 분기 대비 13.9% 증가했다. 다만 인포테인먼트 기기, 전기차용 부품 등 미래 성장을 위한 자원 투입 증가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가전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보급형 확대=가전 시장은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H&A사업본부는 일반 가전(프리스탠딩)의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와 빌트인 분야의 초프리미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등 시장선도 제품을 확대 출시하고 원가 경쟁력을 지속 강화한다.
스마트폰 시장 성장 정체에 따른 제조사 간 시장 점유율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전략 스마트폰 G5의 본격적인 글로벌 출시 및 보급형 신모델 판매 확대 등으로 매출을 확대하는 한편, 원가 경쟁력 강화 활동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
TV 수요 정체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 확대로 건전한 수익성을 유지한다.
전기차(EV) 시장 성장 및 전장 부품 시장의 고급화에 힘입어 자동차 부품 사업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VC사업본부는 미래 자동차 핵심 부품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성장 기반을 강화한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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