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위기 혁신적 BM 발굴로 극복해야
- 케이블TV협회 미래전략 세미나 개최
- 공익 기여도 상응하는 비대칭규제 필요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케이블TV가 현재 겪고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투자를 통한 서비스, 기술혁신을 통해 미래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한 케이블TV가 모바일 부재 등 구조적 경쟁제한 문제를 갖고 있는 만큼 공정경쟁 환경 구축, 공익 기여도에 상응하는 비대칭규제 도입 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종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실장은 25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배석규) 주최로 열린 미래전략 세미나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이날 이종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실장은 '케이블 가치진단 그리고 미래' 발표를 통해 케이블TV가 ▲연간 생산유발 7.3조원 및 부가가치 유발 2.2조원 ▲PP채널 및 프로그램 사용료 증가로 콘텐츠 산업 기여 ▲난시청 해소 및 재난방송 등 공적 기여 ▲지역 고용창출 및 문화창달 ▲선거방송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 토대 마련 등 경제‧사회적 기여도가 높다고 평가했다.
이 실장은 케이블TV를 “방송미디어 중 유일하게 지역특화 채널을 운영하며 지역 문화소통 및 화합에 기여하는 지역성 구현의 핵심매체”로 평가했다. 그는 “특히 All-IP 환경에서는 공익성과 지역성이 취약해질 수 있으며,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케이블TV”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 같은 긍정적 평가 이면의 현실은 녹록치 않은 않다. 현재 케이블TV는 플랫폼 경쟁의 심화로 가입자가 감소하고 성장이 정체돼 있으며, 모바일 결합상품 구성이 어려워 구조적 경쟁제한의 문제를 안고 있다.
2006년 280만이었던 디지털케이블TV 가입자는 2015년 762만으로 성장했지만 경쟁 플랫폼인 IPTV는 같은 기간 163만에서 1232만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IPTV 3사가 연평균 성장률 46.7%를 기록할 때 케이블TV는 6.5% 성장에 머물렀다. 케이블TV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도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다. 여기에 OTT 사업자들의 도전도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이 실장은 케이블TV가 비즈니스 모델을 비롯해 서비스 및 기술 혁신을 통해 미래가치를 높여야 할 것으로 보았다. 그는 “차별적 경쟁력이 있는 요소들을 적극 활용해 지역기반 O2O 서비스 등 이용자 친화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며 “UHD 확대나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등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실장은 정부에게도 결합상품 규제 등을 통한 공정경쟁 환경 구축, 공익 기여도에 상응하는 비대칭규제 도입 등을 주문했다.
그는 “방송 산업에 대해 단순한 일반경쟁규제 적용을 지양하고 고도로 전문화된 규제기관을 중심으로 방송정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해 방송 가치를 구현해야 한다”며 “전문 규제 기관과 시장의 상호 협력을 통해 케이블TV, 나아가 유료방송의 공적 가치와 산업적 가치를 양립적으로 구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미디어 환경변화와 대안'을 발표한 안재현 카이스트 교수도 여전히 케이블TV가 다양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안 교수는 “케이블TV가 1500만 가입자 기반을 보유한 강점이 있지만 자원 기반의 IPTV와 혁신적인 OTT에 의해 도전을 받고 있다”며 “하지만 45%에 달하는 아날로그 가입자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ARPU 증가, 가입자 기반 확대를 통한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진단했다.
그는 “앞으로는 혁신의 문화,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하는 결합서비스 제공, 데이터 분석 능력 기반 개인화 서비스 등이 경쟁력의 핵심 조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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