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ams, 16채널 LED TV 백라이트 컨트롤러 출시

김현아

[디지털데일리 김현아기자] ams(한국지사대표 이종덕) 16, 화질 개선과 전력절감을 위한 16채널 LED TV 백라이트 컨트롤러 ‘AS3824’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ams에 따르면 ‘AS3824’HD TVUHD(4K)TV 외에 HDR(High Dynamic Range) 모니터와 디스플레이에 사용될 수 있다. 이 컨트롤러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부분들을 독립적으로 디밍(화면분할구동)할 수 있도록 16개의 각 채널에 적합한 12비트 PWM(Pulse Width Modulation) 제너레이터를 포함한다.

16개 채널의 독립적인 디밍은 디스플레이에서 각각 화면 내용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프레임의 일부분이 어두워지면, 그 부분을 밝혀주는 LED들은 나머지 부분으로부터 독립적으로 디밍될 수 있어 TV가 가장 어두운 블랙에서도 충실한 색 재현을 가능하게 한다.

기존에 사용되었던 전역(global) 백라이트 컨트롤러는 블랙으로 처리해야하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일부분에 빛샘현상을 방지할 수 없기 때문에, 블랙이 회색으로 재현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AS3824’로 구현되는 로컬 디밍은 전역 백라이트 컨트롤러와 비교해 시스템의 소비전력을 최대 20~30%까지 절감시킬 수 있다.

‘AS3824’는 현재 샘플링으로 이용 가능하다. 샘플 요청 및 상세 기술 정보는 www.ams.com/LED-backlight-controller/AS3824를 참고하면 된다.


<김현아 기자> ha123@ddaily.co.kr


김현아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