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블록체인기술 기반 핀테크기업에 15억원 투자
KB금융그룹(www.kbfg.com 회장 윤종규)은 블록체인기술 기반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인플러그’에 15억원을 투자했다고 30일 밝혔다. KB금융측은 이번 투자가 아시아의 제1금융권 최초로 블록체인기술 보유 기업에 투자한 사례라고 의미를 달았다.
‘코인플러그’는 블록체인기술 관련 국내 최다 특허(총 12건)를 보유한 금융플랫폼 개발 핀테크 기업으로, 2013년 10월 설립됐다. 블록체인기술 기반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코인 ATM, 모바일/웹을 통한 비트코인 결제솔루션, 비트코인 선불카드와 전자지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온ㆍ오프라인에서 상용화했다.
이번 투자는 KB계열사와 핀테크 기업간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가교역할을 해온 KB핀테크HUB센터가 ‘코인플러그’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KB금융그룹 내에 소개하면서 추진됐다. 투자는 지난 24일 KB인베스트먼트에서 RCPS(상환전환우선주) 매입 방식으로 이뤄졌다.
KB금융에 따르면 이 회사의 블록체인은 골드만삭스, 바클레이즈, UBS 등 글로벌 9대은행들이 블록체인 플랫폼 표준을 공동 개발하는 파트너십을 결성하는 등 해외에서는 먼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분산화된 거래장부’ 기술이다. 금융권이 이 기술에 주목하는 이유는 거래 효율성과 강력한 보안성 때문이다. 중앙집중화된 공인 기관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의 부담 없이 거래가 가능하고, 정보가 분산관리됨에 따라 특정 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KB금융그룹은 지난 7월 KB국민카드에서 선보인 카드 포인트리-비트코인 전환서비스에 이어, 블록체인기술 기반의 해외송금서비스, 개인인증서, 문서보안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코인플러그’의 인프라를 활용한 제휴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기록기자>rock@ddaily.co.kr
[IT백과] 생성형AI의 진화 ‘AI 에이전트’, 기존 AI 비서와 뭐가 다를까?
2024-12-21 13:27:59[종합] AI 초격차 확보 공고히 한 오픈AI…12일간 여정 끝엔 ‘쩐의전쟁’ 남았다
2024-12-21 11:15:25오픈AI, o1보다 더 강력한 o3 예고…개발자·연구자 대상 사전 테스트 실시
2024-12-21 08:0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