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이통 심사 임박…이동통신 3사 대항마 누구냐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자산규모 73조원의 통신3사(SK텔레콤 27조9412억원. KT 33조7755억원, LG유플러스 12조126억원)와 경쟁할 기업이 등장할 수 있을까?
정부의 제4이동통신 주파수 할당공고 및 사업허가신청서 접수가 임박한 가운데 국내 대기업자본이 참여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8월말 주파수 할당공고는 사전에 예고된 바 있다. 이미 주요 제4이동통신 컨소시엄들은 기존, 또는 새로운 주주 확보 등을 통해 상당수준의 자본금을 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사례를 비춰볼 때 예상되는 자본금 규모는 8000억원 안팎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심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최대주주 또는 주요주주의 이름이다. 정부는 공공연히 대기업을 요구하는 모양새다. 조 단위의 투자를 수반하는 통신산업 특성상 재무적 안정성은 평가 1순위다. 그리고 한국모바일인터넷(KMI), 인터넷스페이스타임(IST)을 비롯해 몇몇 미끄러진 경험이 있는 컨소시엄 모두가 재무적 평가기준을 만족하지 못했었다. IST는 과거 현대그룹이라는 대어를 낚을 뻔 했지만 심사당일 현대의 철회로 최악의 재무평가를 받은 경험도 있다.
이번에도 재무평가의 핵심은 최대주주, 또는 주요주주의 면면이다. 과거사례, 현 정부의 입장 등을 종합 고려할 때 자산 5조원 이상의 기업집단으로 볼 수 있겠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국내 재계 순위를 살펴보면 자산 5조원 이상의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은 60여곳이다. 과연 이들 중 이동통신 사업에 뛰어들 곳은 있을까?
일단 후보군 중 통신사업을 하고 있는 SK와 LG, KT 등은 제외해야 한다. 여기에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해 주택공사, 도로공사, 가스공사, 수자원공사, 철도공사 등 이름을 올린 각종 공사들은 참여가 불가능하다.
재계 1위인 삼성은 어떨까. 기존 이통3사와의 관계, 통신장비 사업 등을 감안할 때 시장의 1대 주주로 뛰어들 가능성은 사실상 제로다. 대신 삼성전자는 늘 컨소시엄에 장비공급 등과 관련해 현물출자 등으로 참여해왔다.
과거 통신업 진출 경력이 있는 포스코나 코오롱, 한솔의 재도전 가능성은 얼마나 높을까. 포스코는 내부 구조조정으로 여력이 없어 보인다. 코오롱은 신세기통신 매각 이후 통신사업에 대해 내부에서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공업이나 철강, 정유 기업 중 통신서비스업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곳도 찾기 어렵다.
결국, 서비스업이나 금융 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집단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이 중 롯데는 경영권 분쟁으로 여력이 없어 보이고 한진 역시 땅콩회항으로 인한 이미지 하락 부담이 크다. 농협, 미래에셋, 교보생명 등은 그동안 수차례 허가심사가 진행됐지만 언급되지 않았다. 높은 부채비율이 걸림돌인데다 통신업에 관심이 없다는 것이 제4이통 컨소시엄들의 분석이다.
결국 유력 후보군은 케이블TV를 보유한 CJ나 태광, 현대백화점 등으로 압축된다.
케이블TV의 경우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가장 유력한 후보군으로 꼽힌다. 정부도 해외 신규 이통사 조사 등을 통해 케이블TV 사업자를 최적의 대안으로 꼽고 있고 케이블TV 사업자들 역시 통신3사와의 경쟁하려면 모바일이 반드시 필요하다. 제4이통 컨소시엄들도 저마다 케이블TV 방송사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제4이통 진출을 선언한 곳은 군소 지역 케이블TV 방송사를 제외하고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일단 CJ나 태광의 경우 그룹 총수 부재로 주요 결정이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백화점은 홈플러스 매각건이 변수다. 가장 모바일이 절실한 사업자들이지만 통신3사와 경쟁이 쉽지 않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업자들이어서 결정이 쉽지 않다.
통신업계에서는 기존 통신3사와 경쟁하며 독자적으로 시장에 뛰어들 사업자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리스크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한 케이블TV 사업자는 경쟁사가 시장에 참여할 경우를 대비한 플랜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알뜰폰이라는 제한된 사업모델과 투자비는 많이 들어가지만 독자적 사업이 가능한 신규이통사를 놓고 케이블TV 사업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특정 사업자가 투자 전체를 주도하기 어려운 만큼, 실제 참여가 이뤄질 경우 케이블TV 연합군이 출범할지도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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