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클라우드 컴퍼니] 이노그리드, 데이터센터 M&A 추진…서비스 중심 기업으로
[리얼 클라우드 컴퍼니 / 이노그리드]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국산 클라우드 기업 이노그리드가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를 위해 데이터센터(IDC) 인수를 추진한다. IDC 이외에 관련 기업 인수합병(M&A)도 진행할 방침이다. 내년 2월에는 기업공개(IPO)도 진행한다.
이노그리드는 2009년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 뛰어든 국내 클라우드 장수(?) 기업 중 하나다. 이미 지난해 출시한 3세대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솔루션인 ‘클라우드잇3.0’을 비롯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클라우드잇(www.cloudit.co.kr)’을 제공하고 있다.
이노그리드는 클라우드 발전법 통과와 맞물려 서비스 확대 및 품질 강화를 위해 늦어도 내달 중으로 자체 IDC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수도권 IDC 및 관련 사업부 인수를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조호견 이노그리드 대표는 “국내 중소 클라우드 기업의 생태계 구축 및 거점 마련을 위해 늦어도 내달 중으로는 인수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이후 9월까지는 조직 정비를 완벽히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소기업 연합체의 IDC를 구축하는 방안도 현재 얘기 중”이라며 “매물이 정해지면 추후 구체적인 내용이 제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클라우드 생태계 구축과 관련해선 다양한 파트너사와 동반성장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헬스케어, 보안 등 각 산업군별 총판 지정을 통한 시장 확대와 함께 빅데이터나 성능관리 등 각 분야 전문 업체들과의 협업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빅데이터 전문기업인 그루터, 성능관리솔루션업체인 엑셈 등과 사업협력을 위해 뜻을 모으기도 했다. 이들의 솔루션을 이노그리드의 클라우드 인프라(IaaS) 상에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공급하는 것은 물론 어플라이언스도 출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강화를 위해 지난달에는 OTP(One Time Password) 보안카드를 개발·제조하는 스마트이노베이션과 협력을 발표했다. 이노그리드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클라우드잇’에 안전한 계정보안을 위해 신용카드와 OTP 카드가 하나로 결합된 ‘신용카드형 OTP카드’를 2차 인증으로 적용키로 한 것. OTP솔루션을 클라우드잇 IaaS에서 SaaS 형태로도 제공할 방침이다.
조호견 대표는 “올해는 클라우드 발전법 통과 등과 맞물려 지난해 대비 10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추후 글로벌로의 서비스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지영 기자>jyp@ddaily.co.kr
[尹정부 ICT점검] ‘디지털정부 1위’ 성과 이면에 장애대응·격차해소 과제로
2024-11-16 10:39:44임종훈 대표, 한미사이언스 주식 105만주 매각… 상속세 납부 목적, 이면에 불가피한 속사정?
2024-11-15 18:04:20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이사회 의장직 내려놓겠다”… 삼성∙보잉 사례 참고했나
2024-11-15 17:19:23[DD퇴근길] 네이버 밴드, 美 MAU 600만 돌파…IT서비스업계, 연말인사 포인트는
2024-11-15 16:53:04비트코인이 불지른 가상화폐 ‘불장’… 금융당국, '이상거래' 모니터링 강화
2024-11-15 16: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