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ARM과 IoT 분야 협력… mbed OS용 MCU API 개발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전문 업체인 실리콘랩스가 ARM과 사물인터넷(IoT) 분야에서 협력한다.
13일 실리콘랩스는 ARM의 mbed 운영체제(OS)를 위한 전력관리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를 개발, 공급한다고 밝혔다. mbed는 ARM의 사물인터넷(IoT) 기기용 OS다. 무료로 제공된다. 전자 엔지니어들은 이 API를 통해 ARM 코어텍스-M 코어 기반 실리콘랩스 EFM32 게코 MCU가 탑재되는 기기의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기본 골자는 대기 모드로 전환해야 하는 시기를 자동으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MCU 코어가 대기 중이거나 다른 작업을 하는 도중이라도 입출력(I/O) 동작은 백그라운드로 실행된다. 실리콘랩스는 매 초마다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 화면을 바꿔야 하는 스마트 워치에서 이 API를 활용할 경우 전류 소모량이 1.03mA에서 0.100mA까지 감소된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자크 쉘비 ARM IoT 사업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ARM mbed를 위한 새로운 전력관리 API를 통해 개발자는 ARM 코어텍스-M 기반 MCU의 저전력 이점을 살려 완성품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니엘 쿨리 실리콘랩스 부사장 겸 MCU/무선 사업부 총괄 매니저는 “mbed 플랫폼이 배터리로 동작하는 수많은 IoT 완성품 출시를 가속화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리콘랩스는 mbed를 이용할 수 있는 EFM32 게코(Gecko) 스타터 킷을 오는 4월 공급할 예정이다. 원더 게코(Wonder Gecko), 레오파드 게코(Leopard Gecko), 자이언트 게코(Giant Gecko), 제로 게코(Zero Gecko)도 mbed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주엽 기자>powerusr@insightsemicon.com
[IT백과] 생성형AI의 진화 ‘AI 에이전트’, 기존 AI 비서와 뭐가 다를까?
2024-12-21 13:27:59[종합] AI 초격차 확보 공고히 한 오픈AI…12일간 여정 끝엔 ‘쩐의전쟁’ 남았다
2024-12-21 11:15:25오픈AI, o1보다 더 강력한 o3 예고…개발자·연구자 대상 사전 테스트 실시
2024-12-21 08:0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