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SK플래닛(www.skplanet.com 사장 서진우)은 위치기반서비스(LBS) 사업자들이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 ‘T맵’을 활용해 광고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도록 ‘T맵 광고 API(응용프로그램개발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T맵 광고 API’의 추가 공개로 SK플래닛은 국내 LBS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봤다.
사업자이 기존의 복잡한 추가 개발 및 광고 검수과정 등을 생략하고 ‘T맵 광고 API’를 서비스에 추가하는 것만으로 모바일 광고를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T맵 광고 API’는 SK플래닛 사내벤처 ‘어라운더스(ArounDers)’의 위치기반 광고 플랫폼을 활용한다. ‘어라운더스’는 오프라인의 다양한 사업자 들의 광고와 쿠폰 등을 제공하는 위치기반 서비스에 최적화 된 광고 중개 플랫폼이다.
SK플래닛 김후종 LBS사업부장은 \"다양한 환경에서 위치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T맵이 보유하고 있는 10년 이상의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비즈니스 파트너 들과 함께 공유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위치기반 서비스가 등장하게 됨은 물론 서비스 사업자들 역시 더 많은 수익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 생태계를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플래닛의 오픈 플랫폼 ‘플래닛엑스’ 개발자 센터에서는 T맵의 핵심기능인 T맵 빠른길 안내, 실시간 교통정보는 물론 목적지 통합검색 기능, 출발시간·도착시간을 예측해주는 타임머신 기능, 목적지 음성검색 기능 등 T맵의 주요 API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