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이상일 새누리당 의원은 서울시내 128개 휴대폰 대리점의 판매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조사 결과 ‘과열된 통신시장을 안정시키는데 가장 필요한 방안’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9%가 ‘단말기 가격인하’를 꼽았다. 응답자들은 이를 위해서는 삼성전자 등 단말기 제조사들의 단말기 원가공개나 저렴한 단말기 출시 등이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또한 조사대상의 22.3%가 정부의 보조금규제는 실효성이 없는 만큼 정부가 과도하게 개입하기 보단 시장논리에 맞춘 자율시장경쟁체제를 형성하는 것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또한 휴대폰 판매 직원들은 ‘보조금 지급 상한이 27만원’이란 것에 대해서는 모두 알고는 있었지만 이 중 61.7%만이 보조금 27만원을 본사에서 모두 지원받고 32.8%는 ‘일부만 지원 받고 있다’고 답했다.
보조금 27만원을 지키는 경우는 70% 수준으로 나타났다. 24.2%는 ‘경우에 따라 다르다’는 답변을, 6.3%는 ‘지키지 않는다’고 답했다. 보조금 지급 상한금액을 안 지키는 이유에 대해서는 65.8%가 ‘가입자 모집 등 판매실적’을 꼽았으며 13.2%는 ‘본사의 암묵적 지시’를 이유로 들었다.
보조금 지급 과열 이유로는 38%가 ‘이통사의 가입자 모집 종용’을, 29.5%는 ‘판매점들의 가입자 모집을 위한 판매전략을 꼽아 본사의 가입자 모집 종용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됐다.
보조금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답변도 절반이 넘었다. 응답자의 56.3%가 30만원 이상이 적당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했다. 27만원 이상 보조금을 지급할 경우 초과분은 판매점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보조금 상한선이 높을수록 판매점 부담이 줄기 때문이다.
정부의 보조금 지급규제가 필요한지 여부에 대해서는 57.8%가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40.5%가 ‘시장경제 논리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고, 28.4%는 ‘어차피 지키지 않기 때문’이라고 답해 정부의 보조금 지급규제가 판매현장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부의 보조금 지급규제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41.4% 그쳤다. 이들은 과열된 보조금 지급경쟁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정부의 개입은 필요한 것으로 판단했다.
정부가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고 한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과 관련해서는 16.4%가 법안 내용을 전혀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7.8%만이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법안 통과 시 현장에서의 판매 전략에 혼선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에 법 내용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법안 실효성도 의심받았다. 응답자의 78.1%는 법이 통과되도 ‘효과가 없을 것’으로 답했는데 이유는 35.6%가 ‘보조금 경쟁을 막을 수 없기 때문’, 27.9%가 ‘법안의 내용이 실효성이 없기 때문’으로 보았다.
본사와 판매점 간의 갑을관계 조사결과 ‘판매점 운영 시 본사로부터 부당한 압력을 받은 적이 있나?’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34.4%가 ‘있다’고 답했다. 그 중 31.1%가 ‘가입자 모집’, 29.5%가 ‘고가요금제 유도’와 관련한 압력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고가의 요금제(LTE55 요금제이상)에 가입을 유도한 경험이 있나?’라는 질문에 60.9%가 ‘대부분 그렇게 한다’고 답했다. 전혀 하지 않는다는 답은 5.5%에 불과했다.
이밖에도 신제품 단말기 출시 시에 본사로부터 전시폰을 신제품으로 모두 바꾸라는 ‘밀어내기’ 압박을 받은 적이 있나?라는 질문에 64.8%가 ‘받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응답자의 27.6%가 전시제품 구입을 개인이 부담하는 것은 물론, 구형 단말기 처리도 개인이 떠안는 경우도 40.6%에 달했다.
이와 관련 이동통신 3사 중, KT 판매점의 개인부담이 가장 높았는데 ‘전시할 신제품 단말기는 직접 구매한다’는 응답이 41.0%로 조사돼 27.4%인 SK텔레콤 판매점이나 15.9% LG유플러스 판매점 보다 판매점의 직접구매율이 약 1.5~2.5배 높았다. 또한 KT는 ‘본사의 판매점 구형단말기 회수율’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가 44.7%, SK텔레콤 41.2%, KT 41.2% 순이었다. 이밖에도 본사의 부당한 압력을 가장 많이 받는 판매점으로 KT (38.5%)가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상일 의원은 “규제일변도의 보조금 정책은 본사의 갖은 압박을 받으며 조금이라도 더 많은 보조금을 통해 가입자를 한명이라도 모집하려는 판매점 입장과는 차이가 있다”며 “정부는 법 통과 이전에 법의 내용이 시장의 현실과 문제를 충분히 반영했는지 한번 더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