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NHN(www.nhncorp.com 대표 김상헌)은 문화 콘텐츠 창작자들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시도해 볼 수 있는 PPS(Page Profit Share) 프로그램(가칭)을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PPS 프로그램은 서비스 페이지 내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 유료 판매 ▲광고 모델 ▲파생 상품 노출 등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NHN은 이 프로그램을 우선 웹툰에 적용한다. 향후 대상 콘텐츠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웹툰 작가들은 PPS 프로그램을 통해 ▲웹툰 소재나 해당 회차의 내용에 맞는 상품이 보이는 텍스트형 광고 ▲작품의 캐릭터가 출연하는 이미지형 광고 ▲ 작품 내용 중 상품이 노출되는 PPL 등 다양한 광고 모델 중 자신의 작품에 적합한 방식들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콘텐츠 페이지 하단에 파생 상품을 노출해 이용자들이 출판물, 캐릭터 상품, 영화/드라마 등의 파생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NHN 한성숙 네이버서비스1본부장은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단순한 유료 판매뿐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면 창작자의 수익이 더 높아질 것이라 기대한다”며, “앞으로 웹툰뿐 아니라 다른 콘텐츠 영역에도 PPS 프로그램을 확대 적용할 것이며 각 콘텐츠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PPS 프로그램을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펴 NHN은 20일 오후 웹툰 작가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어 PPS 프로그램의 상세 운영 방안을 소개하고 작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