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9일 국회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방통위 국정감사에서 종편 채널에 대한 각종 특혜에도 불구 손실은 늘어나고 당초 약속한 제작계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재 종편의 평균 시청률은 0.45%에 불과하다. 유료방송 가구 1800만 기준으로 하면 7만9000가구 정도만 시청하는 셈이다. 시청점유율은 1.03%에 불과하다.
또한 종편 광고의 경우 5~9배까지 덤핑판매가 이뤄지는 실정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정부광고에 대한 종편의 보너스율은 평균 518%다.
보너스율은 광고주가 발주한 금액 외에 발주금액에 더해 광고매체에서 보너스로 편성해주는 광고를 의미한다. 때문에 보너스율이 500%라는 것은 100만원의 광고비로 600만원에 해당하는 광고를 편성해 줬다는 의미다.
채널A의 경우 보너스율이 905%에 달한다. 반면, 같은 기간 케이블TV의 주요 채널의 경우 보너스율은 44.8%이고 지상파의 보너스율은 37.6%다.
여기에 재방송 비율도 지상파의 경우 18.8% 지만 종편은 51.7%에 달한다. 공익프로그램 제작 등의 약속도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종편 채널들의 영업손실은 1700억원에 달하고 있다.
윤관석 민주통합당 의원은 "종편은 각종 특혜 의혹에 단기순손실은 기하급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전형적인 채널 정책의 실패로 볼 수 있다"며 "장밋빛 전망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키운다고 했는데 잿빛인 상황이어서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웅래 민주통합당 의원도 “종편들이 제출한 시청자 의견 청취 사업계획서 요약문 상을 검토해 봤을 때도 아직 종편들이 이행하지 않고 있는 사업들이 많다”며 “이는 종편의 시장 환경이 악화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며, 그런 의미에서 방통위의 종편정책은 실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