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포털의 검색철학]네이트, 시맨틱 검색으로 지속적인 차별화
[딜라이트닷넷 창간 2주년/검색에도 철학이 있다]③ 싸이월드의 감성을 네이트에 녹이다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싸이월드의 감성 콘텐츠를 네이트에 녹일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국내 포털업체 중에 유일하게 독보적인 길을 걷고 있는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
독보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네이버, 다음, 파란, 야후코리아, 구글코리아 등 주요 포털들이 검색결과를 콜렉션에 따라 분류하는 ‘통합검색’을 유지하는 반면 네이트는 시맨틱 검색을 전면으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트는 시맨틱 검색을 전면으로 내세우고 자신들이 보유한 싸이월드의 콘텐츠를 녹인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네이트의 김상호 검색팀장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싸이월드의 콘텐츠를 네이트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물론 지난 7월 미니홈피 콘텐츠가 오픈되긴 했지만 좀 더 디테일한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 미니홈피에 올라와 있는 감성적인 콘텐츠(텍스트가 아닌)를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게되면 정말 매력적이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 어차피 DB싸움으로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사람과 사람사이 어떤 것들이 공유되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가령 네이트에서 ‘첫사랑’이라는 검색어를 치면 내 1촌들이 첫사랑과 관련된 게시물들이 노출되는 식입니다. 두근두근했던 첫사랑의 추억부터, 이미지 등이 여기에 포함되겠죠.
네이트의 검색철학은 어떠할까요?
김 팀장은 이렇게 정의했습니다.
“사용자들이 검색을 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물론 자기가 알고 싶은 정보를 찾고싶어서 검색을 하겠지요. 그점에 있어서는 통합검색보다 시맨틱 검색이 더 사용자들에게 편리합니다.”
(자세한 이야기에 앞서 시맨틱 검색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하나의 검색어가 갖는 모든 의미를 하나로 묶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가령 ‘아이유’를 검색했을 경우 ▲프로필 ▲ 이미지 ▲최근뉴스 ▲실시간검색 ▲부른노래 등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통합검색이랑 유사한 UI를 가지고 있지만 본질은 상이합니다)
오히려 김 팀장은 ‘현재 포털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정말 검색을 편하게 하고 있는가’라고 저에게 반문합니다.
“사용자들이 국내포털들이 제공하는 검색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날이면 날마다 수십, 수백만건의 정보가 축적되는 가운데 사용자가 정말 원하는 정보를 검색 한번에 찾을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통합검색의 경우 한 눈에 여러 출처의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결국 선별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수십억건의 콘텐츠를 보여줄 수 없으니 기계적으로 분류된 몇 개의 콘텐츠만 사용자들은 보게 됩니다.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할 경우 더 많은 수고를 필요로 하죠“
그의 주장에 따르면 기존 통합검색의 경우 검색어와 웹문서의 정확도를 매칭해서 노출하므로 사용자들의 검색의도를 읽지못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시맨틱 검색은 해당 검색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파악하고 관련된 내용을 함께 노출해 재차 검색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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