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글래스 3D TV 제조업체도 뭉쳤다…삼성vsLG 경쟁 가열
[디지털데일리 한주엽기자] LG전자, 도시바, 비지오, 필립스 등이 LG디스플레이이의 FPR(필름타입편광) 방식 3D LCD 패널을 탑재키로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연합전선을 구축한 가운데 삼성전자도 이에 맞불을 놨다.
삼성전자, 소니, 창홍, 파나소닉, 샤프, 하이얼 등 6개 TV 업체들은 지난 28일 북경에서 ‘3D TV 연맹’을 결성하고 액티브 셔터글래스 방식의 풀HD 3D TV로 3D TV 시장 확대에 협력하기로 했다.
시장조사업체 GFK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시장에서 이들 6개 업체들의 3D TV 시장점유율은 90%를 넘는다. 3D TV 10대 중 9대가 넘는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것.
이날 참석한 업체들은 액티브 셔터글래스 방식 3D TV가 풀HD 해상도의 3D 화질을 보여 줄 수 있어 3D 효과가 우수하며, 시야각이 넓은 등 3D TV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최선의 선택이라는데 뜻을 같이했다.
중국전자상회가 최근 진행한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TV 구매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화질을 꼽았다.
또한, 중국 전자기술표준화연구소는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액티브 셔터글라스와 편광 두 가지 방식의 제품을 비교 평가하고, 액티브 셔터글래스 방식 3D TV는 수평 해상도가 1080 라인으로 풀HD에 도달했지만 편광식 3D TV는 540 라인에 불과해 중국 Full HD 기준보다 낮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편광식 3D TV는 상하 가시각도에서도 10도 이상을 초과하면 3D 입체 효과가 줄어든다고 공개했다.
연구소는 소비자들이 TV 제품 성능에 대해 해상도가 높고 컬러가 선명해야 하는 등 전반적으로 화질에 대한 요구가 높다며 액티브 셔터글래스 방식 3D TV가 이에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중국전자상회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고객들의 3D TV 인지도는 이미 80%를 초과해 2011년에 3D TV의 매출액 비중은 3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3D TV 연맹 결성으로 더욱 다양한 액티브 셔터글래스 방식의 3D TV가 출시될 전망이다. FPR 방식의 3D LCD 패널을 탑재하는 제조업체들과 치열한 경쟁도 예고되고 있다.
<한주엽 기자>powerusr@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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