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적극 활용, 업무서비스 고도화"… 롯데손보, 자체 AI개발 플랫폼 구축
-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인수심사·대화형 서비스 등 기존 AI 서비스 업그레이드 추진
- 자동으로 코드 짜는 ‘코드 어시스턴트’, 이미지·텍스트 동시 처리하는 ‘멀티 모달’ 도입
- 통합 데이터를 처리하는 생성형 AI로 보안·혁신 두 마리 토끼 잡아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롯데손해보험(대표 이은호)가 기존 인공지능(AI) 서비스 고도화와 생성형AI 개발 기반 확보를 위한 ‘AI 개발 운영 플랫폼’을 구축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롯데손보에 따르면, AI 개발 운영 플랫폼은 롯데손해보험이 기존 개발한 기계학습(머신러닝) 및 심층학습(딥러닝) 기반 서비스의 데이터 분석 환경을 혁신적으로 고도화해 AI 기술의 실질적인 도입과 활용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해당 AI 플랫폼은 금융사 내부 환경에 맞춰 안전하게 운용하며 이를 통해 향후 AI를 다양한 비즈니스 업무와 접목시킬 수 있게 하는 유연한 개발 환경도 조성했다.
첨단 기능도 탑재했다. 주석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코드를 만들어주는 ‘온프레미스 코드 어시스턴트’로 개발 편의성을 크게 높이고 향후 현업에서의 적용 가능성도 확대했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 모델 개발 과정의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
또한 텍스트만을 입력받아 처리하는 LLM(거대언어모델) 뿐만 아니라 텍스트와 이미지를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멀티 모달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도 조성돼 활용성이 크게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기존에는 자동차보험 주행거리를 확인하기 위해 차량 계기판 이미지 모델로만 처리해 왔다면, '멀티 모달'을 활용해 소량의 학습 데이터만으로 보다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에서 정확하게 주행거리 정보를 인식해 자동차보험의 혁신성을 높일 예정이다.
롯데손해보험은 향후 AI 모델 개발 운영 플랫폼의 공통 기능을 활용해 가입설계, 인수심사,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보험서비스에 활용하도록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롯데손해보험은 운전자보험과 간편보험 인수심사를 AI 모델을 통해 자동화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보험 소득 플랫폼 원더(wonder)와 생활밀착형 보험 플랫폼 'ALICE'에 탑재된 대화형 서비스 등 AI에 기반한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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