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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계엄 사태 이후 소상공인 ‘울상’…응답자 89.2% “방문 고객 감소”

왕진화 기자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매출 변동(%). [ⓒ소상공인연합회]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매출 변동(%). [ⓒ소상공인연합회]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소상공인 1630명 중 88.4%가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매출이 줄어들었다’고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는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소상공인 경기전망 긴급 실태조사’ 보고서를 12일 공개하고 이같이 밝혔다.

먼저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응답시점까지 사업체의 매출 변동에 대해 ▲‘50% 이상 감소’ 36.0%, ‘30~50% 감소’ 25.5% ▲‘10~30% 감소’ 21.7% ▲‘10% 미만 감소’ 5.2%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88.4%가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총매출 감소 금액(%). [ⓒ소상공인연합회]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총매출 감소 금액(%). [ⓒ소상공인연합회]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한 사업주(1441명) 중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응답시점까지 사업체의 총매출 감소 금액은 ▲‘100만원~300만원’ 44.5% ▲‘300만원~500만원’ 29.1% ▲‘500만원~1000만원’ 14.9%로 나타났다. 1000~2000만원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6.1%, 2000만원 이상의 매출감소가 일어났다고 밝힌 응답자도 5.4%에 달한다.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응답시점까지 사업체의 방문 고객 추이에 대해 ▲‘50% 이상 감소’ 37.7% ▲‘30~50% 감소’ 25.3% ▲‘10~30% 감소’ 20.2% ▲‘10% 미만 감소’ 6%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89.2%가 방문 고객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다가오는 연말에 대한 경기전망에 대해 ‘매우 부정적’ 61.9%, ‘다소 부정적’ 28.2%로 조사됨. 응답자의 90.1%가 부정적이라고 응답했다.

류필선 전문위원은 “비상계엄 사태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88.4%가 매출이 감소했다고 응답했다”며 “예약취소와 소비 위축으로 소상공인이 송년특수 실종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형국으로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매출 하락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류 전문위원은 ”연말대목이 사라져 소상공인은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다“며 ”현재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정치권의 노력과 함께 소상공인 사업장 소비에 관한 소득공제율 확대, 세제 완화 등 내수 경기 부양을 위한 특단의 경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설문은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개인서비스업 등에 종사하는 전국 일반 소상공인 총 163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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