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석우 삼성전자 "'AI TV=삼성' 공식 쓴다"…'AI 홈라이프' 중심에 TV 세운다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삼성 AI 스크린의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통해 'AI TV=삼성'이라는 공식을 써가고 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22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디지털연구소에서 진행한 'AI 스크린' 경험 행사에서 위와 같이 말했다. 연초 내놓은 'AI 스크린 시대'의 현황을 위와 같이 짚은 것이다.
그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언한 이후 AI가 소비자의 삶을 어떻게 전환할지 다양한 활동과 마케팅으로 보여드렸다"면서 "AI 스크린 출시 원년의 하반기를 맞아, AI 스크린의 다양한 경험을 직접 보여드리고자 한다"며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연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24에서 '모두를 위한 AI'를 주제로 신제품을 발표했다. 그중 TV 사업을 담당하는 영상디스플레이사업업부는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네오QLED TV를 선보이며 AI 스크린 시대를 선언했다. TV가 AI 기능으로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각종 기기를 연결하는 허브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의미다.
용 사장은 "AI 라이프의 구심점 역할을 맡은 삼성 AI TV가 집안의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는 것을 넘어 기기와 사람,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소비자들의 일상이 더 풍요롭고 가치 있게 변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부연했다.
삼성전자 TV는 네오 Q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을 통해 2006년 첫 글로벌 TV 시장 1위 달성 이후 18년 연속 1위 자리를 수성했다. 올해는 기존의 시청 위주의 TV 경험을 넘어 집안의 다양한 기기를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로서의 기술과 고객 경험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고객들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 요소들에 대해 "궁극적으로는 일상 곳곳에서 여러 기기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다양한 스크린들이 고객의 취향과 맥락을 파악해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개인의 사생활과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개인적인(Personal) AI'의 가치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목표로 하는 'AI 홈라이프'의 중심에 TV를 선정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발표 직후 TV 평균 시청 시간 감소, TV를 대체하는 영상 시청 기기의 증가 등 AI허브로서 TV가 적합한지를 묻는 질의에 대해 "아직까지도 TV는 여전히 집안의 가장 중심에 위치해 있다"면서 운을 뗐다.
그는 "평균 TV 시청 시간이 줄어든다곤 하나, 다른 측면에서 시청이 늘어나는 부분이 있다. OTT나 유튜브 등의 영상 콘텐츠를 TV에서도 시청한다는 점"이라면서 "모바일에서의 시청 가운데 많은 부분이 TV로 옮겨가고 있기에, 여전히 대형 스크린의 기회가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2024년 삼성전자 AI TV를 구매한 고객에게 향후 7년간 새로운 AI 기능이 탑재된 타이젠 OS 업그레이드를 무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타이젠 OS 7년 업그레이드는 23년형 일부 제품도 해당된다.
삼성전자는 7년 타이젠 OS 무상 업그레이드로 새로운 AI 기능을 제공해 소비자에게 AI 홈 디바이스로서의 AI TV를 오랫동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AI 홈 라이프 대중화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제조사들 제품에 타이젠 OS를 공급하며 타이젠 생태계 확장에 나서고 있다. 지난 7월에는 유럽 명품 TV 브랜드 로에베(LOEVE) 스텔라 TV에 타이젠 OS를 탑재했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운영체제인 타이젠 OS는 삼성전자 TV에 적용된 세계 최대 스마트 TV 플랫폼 중 하나로, 2023년 기준 2억7000만대 이상의 삼성 스마트 TV에 적용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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