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에 놀란 데이터센터?…국자원, 국가데이터센터 내 배터리 분산작업 착수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양민하기자] 2022년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에 이어 최근 연이은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리튬이온 배터리의 폭발 위험성이 부각되자, 정부가 국가 데이터센터 내 배터리 시설 이중화 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자원)은 ‘(대전)본원 무정전전원장치(UPS) 배터리 화재 대응시설 구축 전기공사’ 사업을 긴급입찰로 진행한다.
국자원은 정부기관의 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 등 정보자원을 관리하는 곳으로, 특히 지난 2005년 개설돼 가장 오래된 대전본원의 경우 정부 통합 데이터센터로서 주요 국가 정보시스템들이 입주해 있는 중요 시설 중 하나다.
이번 사업은 대전본원 내 지하층 배터리 재배치 공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추정 사업금액은 33억362만원으로 책정됐다.
국자원 관계자는 “본원 내 UPS실과 배터리실을 추가로 신설해 리튬이온 배터리들을 분산시키는 작업”이라며 “2022년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 계획해오던 것이 올해 예산이 책정됐고, 상반기에 설계용역을 마치고 하반기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긴급입찰로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대전본원은 배터리실 한 공간 내에 이중화 구성된 배터리가 모두 존재하는 형태로, 화재 발생시 전체 계통에 피해를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배터리 랙간 거리두기에 나선 것으로 이처럼 이격거리를 두는 것은 데이터센터의 무중단 운영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으로 요구된다. 슈나이더일렉트릭 관계자는 "배터리가 한 공간에 다 몰려있으면 화재 발생시 모든 배터리가 영향을 받아 서비스 중단이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이를 분리시켜 한 쪽이 불이 나더라도 다른 쪽에서는 연속적으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재배치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여기에 최근 인천 청라국제도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를 비롯해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화재 사고가 잇달아 터지면서, 배터리 결함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각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자원은 긴급입찰 사유서에서 “각종 이차전지 배터리 관련 화재 사례 등 배터리 화재 위험이 대두됨에 따라, 관리원 내 배터리 재배치 공사를 통해 안전한 배터리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사업목적을 밝히고 있다.
실제 데이터센터 시설 또한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고전압·고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다량 사용하고 있어 화재 위험이 항시 우려되는 곳이다. 지난 2022년 카카오 먹통 사태를 일으킨 SK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역시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스파크가 일면서 시작됐다.
당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재발방지책으로 데이터센터 시설의 안정성 규정을 강화한 ‘디지털서비스 안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배터리 랙간 이격거리를 0.8~1m 이상 확보하도록 하는 등의 의무 조치 사항을 규정한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데이터센터에는 리튬이온 배터리 화재에 대해 예방하는 차원에서 새 법규를 적용한 설계들이 적용되고 있다”며 “최근엔 배터리 타입을 떠나서 배터리 화재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어 정부와 민간 모두 경각심을 가지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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