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올 1분기 영업이익 424억원…전년비 28.5% 감소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올 1분기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롯데칠성음료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5%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93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8% 늘었고, 순이익은 254억원으로 16.5% 줄었다.
음료 부문의 2024년 1분기 실적은 별도 기준 매출액 43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3억원) 증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23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6%(151억원) 줄어들었다.
올 1분기 음료 사업은 높은 원재료 가격과 고환율로 인한 대외환경 악화와 지속되는 사업경비 상승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다만 제로칼로리 탄산음료의 1분기 매출은 700억원으로 전년비 9.4% 증가, 전체 탄산 카테고리 내 비중 30%를 차지하며 중요도가 높아졌다.
에너지음료는 집중력 강화, 운동 및 야외 활동시 에너지 보충 등을 위한 수요 증가에 따라 매출이 전년비 31.3% 상승했다.
과일 가격 상승으로 인한 대체 수요로 주스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비 2.9% 증가했다. ‘밀키스’, ‘알로에주스’ 등을 앞세워 미국, 일본, 동남아 등 50여개국의 다양한 음료 브랜드가 판매되며 수출 실적도 전년비 14.4% 증가했다.
올 1분기 롯데칠성음료는 제로 탄산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밀키스 제로 딸기&바나나’, ‘칠성사이다 그린플럼’, ‘펩시 제로슈거 제로카페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이곳은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에 맞춰 마케팅, 영업 활동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최근 지속되는 건강 트렌드에 발맞춰 식물성 음료 ‘오트몬드’를 선보였다. 올 3분기에는 귀리를 함유한 라떼 타입의 커피 신제품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북미, 유럽 등을 중심으로 현지 로컬 시장의 채널 확장 전략을 펼치며 올해 해외 연결법인 및 수출 실적을 더해 해외사업 비중을 30% 후반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주류 부문의 2024년도 1분기 매출은 별도 기준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한 214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183억원을 기록했다. 해당 기간의 매출은 전년비 57억원 늘어난 소주 카테고리와 48억원 증가한 맥주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소주의 경우, ‘새로’ 매출이 전년비 34.2% 증가하며 377억원을 기록했다. 맥주의 경우, 지난해 11월에 출시한 신제품 크러시 판매 증가로 인해 매출이 늘어났다.
주류 사업은 5월 처음처럼 리뉴얼, 신제품 ‘새로 살구’ 출시를 통해 소주 경쟁력을 강화하고, 맥주 신제품 크러시 저변 확대를 위해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 엔데믹 이후 더욱 다양해진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연간 매출 8500억원, 영업이익 400억원 달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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