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1Q 부진' SK온, 연내 흑자 목표 유지…"하반기 수익 증가할 것"
[디지털데일리 고성현 기자] 전기차 시장 둔화로 적자 폭을 확대한 SK온이 올해 하반기 반등을 다짐했다. 1분기 배터리 재고 소진과 하반기 신차 출시 등 반등 요소에 맞춰, 배터리 수요를 기반한 탄력적 공장 운영 등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SK온은 29일 열린 SK이노베이션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매출 1조6836억원, 영업손실 3315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조395억원 줄었고, 영업손실폭은 전분기 기록한 195억원보다 3000억원 이상 확대됐다.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재고조정으로 전기차 업체의 배터리 주문량이 줄어들면서 가동률이 저하되고 고정비가 상승했다. 여기에 부정적 원재료 투입 시차(래깅)효과가 반영되며 배터리 판가가 하락, 적자 폭을 확대시켰다는 분석이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반영액이 줄어든 것도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줬다. 1분기 AMPC 반영액은 385억원으로 전분기(2401억원) 대비 83.9% 급감했다. AMPC가 급감한 이유는 지난해 4분기 생산한 배터리 재고가 올해 1분기 판매되며 생산 가동률이 줄어든 영향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배터리 수익성이 개선되는 시점으로 하반기를 내다봤다. 고객사 신차 출시 일정에 맞춰 탄력적 공장 운영 등을 추진해 수익성을 끌어올리겠다는 복안이다.
김경훈 SK온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분기는 고객사 재고조정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며 "거시적 요인 고려 시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미국 판매 증가에 따른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 증가·신차 라인업 확대 등이 시장 환경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부적으로 글로벌 사이트 운영 효율화 및 비용 구조 개선에 대한 선제적 개선 추진하고 있다"며 "하반기 미국 고객사 물량 공급 확대에 따른 판매량 개선 및 AMPC 증가 효과가 기대돼, 하반기 손익분기점(BEP) 달성 목표는 유지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SK온은 고객사가 재고를 축적하기 위한 리스토킹(Restocking)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정아 SK온 IR담당은 "고객사의 배터리 재고 수준 감소, 원료가격 하락에 따라 연동되는 가격 하향 안정화가 고객사의 전기차 가격 인하와 맞물리며 재고축적 수요를 촉진시킬 것"이라며 "하반기 이후부터는 고객사 신차 출시로 배터리 수요 촉진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이어 박 담당은 "올해 하반기에는 현대차 아이오닉 5 페이스리프트, 포드 E-트랜짓 커스텀, 아우디 Q6 E-트론 등이 출시될 예정"이라며 "향후 1~2년 내로는 포드 익스플로러(Explorer), 현대차 아이오닉 대형 SUV, 아이오닉 6, 스웨덴 전기차 폴스타의 폴스타5 등 출시가 예고돼 있어 수익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회사는 다가오는 수요를 대비해 신규 공장의 생산 안정화를 조기에 안착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사이트의 노하우를 적용해 초기 안정화를 추진하는 한편, 설비투자(CAPEX) 집행을 수요에 맞게 조정해 공장을 더욱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박 담당은 "신규 공장은 고객 수요 중심으로 생산 전반을 차질없이 대응해야 한다"며 "헝가리 이반차 공장은 올해 2분기 중 상업 가동할 예정이다. 회사는 인력을 조기채용하고 인근 코마롬 공장 노하우를 미리 교육해 초기 가동 안정화 수준을 높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초부터 (SK온의) 모든 법인 수율이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고, 올해 1분기 기준 수율은 90% 초중반을 기록했다"며 "회사는 전 공장의 수율 안정화 단계 진입과 지속적인 원가 경쟁력을 추진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SK온의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은 올해 1분기 매출 18조8551억원, 영업이익 6247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66.6% 증가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배터리 사업이 부진했으나, 본업인 석유 사업에서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 관련 이익이 발생하며 수익성이 개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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