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온라인 매출 1조원 돌파, 주역은 ‘점포 기반 맞춤 배송’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홈플러스 온라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편의와 속도는 물론, 효율에 집중한 점포 기반 온라인 ‘맞춤 배송’이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는 이유에서다. 홈플러스는 전국 어디서나 고객과 가까운 인근 점포에서 직접 배송하는 ‘완전한 점포 기반 배송(Full Store-based Delivery)’ 시스템을 갖췄다.
8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홈플러스 온라인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2021년 회계연도부터 홈플러스 온라인은 3년 연속 매출 1조원 이상을 기록했으며, 2023년 회계연도(2023년 3월~2024년 2월)에는 3분기 만에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1시간 내외로 배송하는 ‘즉시배송’ 경우 지난 2021년 2월 공식 론칭 이후 지난해 12월까지 연평균 약 7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매출 기여도 측면에서도 홈플러스 온라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2017년 회계연도에 7%대에 불과했던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 기여도는 2022년 마감 실적 기준으로 약 15%로 증가했다. 홈플러스 내부에서는 지금과 같은 성장 추세를 이어간다면 온라인 매출이 향후 3년 내 2조원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홈플러스는 전국 대형마트·익스프레스 점포의 80%를 온라인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경기권부터 강원·충청·전라·경상지역까지 ‘당일배송’은 물론 ‘즉시배송’까지 가능한 이유다. 온라인 성장세에는 오프라인 먹거리 상품 경쟁력을 온라인까지 확대한 운영 전략과 역량이 뒷받침됐다는 설명이다.
오프라인 마트에서 70%의 비중을 차지하는 식품 카테고리가 온라인에서는 더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식품 매출 비중은 90%에 육박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축산·과일·건식 등이 큰 성장을 이루면서 온라인 매출 상위 품목으로 이름을 올렸다.
3년 전과 비교하면 2030 객수가 온라인 전체 30%, ‘1시간 즉시배송’은 무려 130% 증가하는 등 온라인 고객 기반 확대 측면에서도 성과를 냈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문장(전무)은 “홈플러스는 오프라인에서 쌓은 내공을 기반으로 온라인의 역량을 최적화하고 있다”라며 “빠르게 움직이는 온라인 고객을 한발 더 앞서 만족시키는 가장 편리한 홈플러스 온라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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