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신발 살까?"…나이키 매장 안가도 네이버AI가 직원처럼 답해준다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네이버가 국내 최초로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광고 상품 ‘클로바 포 애드(CLOVA for AD)’ 테스트를 시작했다.
대부분 사용자가 구매에 앞서 자신이 찾는 상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기를 원한다. 네이버는 생성형 AI로 구현한 브랜드 매니저인 ‘브랜드챗’과 실시간 상담을 하는 듯한 대화를 통해 구매 의도를 보다 구체화하고 최종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확장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나이키(Nike)'와 함께 선보인 이번 광고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면 브랜드검색이나 브랜딩 배너광고(DA) 하단에 질문을 시작하기 위한 새로운 버튼(확장 버블)이 생기고, 이를 클릭하면 챗봇 형태 검색서비스인 브랜드챗으로 들어갈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선 사용자 질의에 대해 브랜드에 특화된 답변이 나타나고 연쇄적인 질의를 통해 다양한 형식 대화가 이어지면서 최종적으로 상품 추천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방식으로 광고가 이뤄진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운동화 굽 높이에 대해 질의할 경우 제품 관련 정보를 답변으로 제공하고 구매링크도 함께 제공하는 식이다.
이는 오프라인 매장의 경험을 온라인으로 확장한 것 같은 형태인데, 브랜드 매니저 역할을 대신하는 초대규모 AI를 통해 사용자는 효율적인 정보 취득을, 사업주는 낮은 이탈율과 높은 구매율을 달성할 수 있다.
사업자로선 사용자와 인터랙티브한 대화를 통해 해당 브랜드가 원하는 정답을 전달하고, 브랜드가 보유하고 제안한 자체 콘텐츠를 중심으로 답변이 이뤄져 신뢰성과 안정성이 있는 AI 추천 광고가 가능해진다.
CLOVA for AD는 발견-탐색-구매-재구매에 이르는 사용자의 정보소비의 흐름을 잘 연결하는 데 집중해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광고 유형으로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진입지점인 통합검색,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독립 콘텐츠와도 연계될 전망이다.
가령 브랜드챗에 진입할 수 있는 버튼이 검색광고와 함께 나가기도 하고 스포츠 콘텐츠를 보다가 접하는 디스플레이광고에도 스포츠 브랜드 광고가 함께 노출되는 식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실제 사전 테스트 기간 동안 CLOVA for AD 진입지점이 노출된 광고는 기존 대비 노출 대비 클릭률(CTR)이 약 20% 상승된 효과를 보였다. CLOVA for AD를 통해 제품 관련 대화를 나눈 후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해 제품 탐색을 나누는 사용자도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브랜드 챗을 통한 대화를 경험한 사용자가 향후 실제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도 지속 확인되고 있다.
하선영 네이버 비즈CIC 광고상품기획 책임리더는 “CLOVA for AD는 사용자가 네이버를 이용하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하나의 브랜드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새로운 광고 채널이 될 것“이라며 “생성형 AI 기반 광고는 다양한 질의에 다른 결과를 보여줘 중소상공인(SME)들의 수익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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