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유출 기승…네카오는 ‘이용자 프라이버시’ 이렇게 관리한다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매일 수백 수천 건 정보가 유통되는 온라인 플랫폼 업계에서 이용자 개인정보 유출 문제는 기업들에 해묵은 숙제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따르면 야놀자·인터파크·지그재그 등 지난 3년간 국내 기업이 고객 개인정보를 유출해 시정조치를 받은 사례는 총 201건으로 집계됐다.
국내 양대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이용자 신뢰와 투명성 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체적으로 서비스 관련한 이용자 프라이버시 정책 현황을 알리는 별도 페이지를 선보이고, 전문가 의견을 경청하는 등 여러 방식을 취하는 모습이다.
28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오는 30일부터 ‘개인정보 처리 방침’ 내 알림창(팝업) 내용을 현행화한다. 네이버 건강·쇼핑·예약·지도·클로바더빙·스포츠·페이 등 제공하는 서비스에 있어 ▲이용자 동의 후 개인정보를 추가 수집하는 경우와 ▲이용자 동의 후 개인정보 제공이 발생하는 경우 팝업을 현행화하는 것이 골자다.
특정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회원가입 때 수집하지 않았던 정보를 추가로 수집할 때 이용자들에게 고지하고 동의받을 때와 이용자가 해당 콘텐츠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해 직접 자신의 개인정보를 제삼자에게 제공하는 것에 대해 명시적·개별적으로 동의했을 때가 이에 해당한다.
네이버는 해당 안내를 통해 각 서비스명과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목적 등에 대한 변경 내용을 서술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팝업 안내는 특정 서비스 이용자에 한해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고, 사전동의받고 진행되는 내용이라 그간 별도로 공지하지 않았다”라면서도 “이용자 투명성을 강화하려는 취지에서 공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같은 맥락에서 네이버는 지난 9일 네이버는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한 29개 앱 서비스 프라이버시 보호 현황을 네이버 프라이버시센터 내 ‘앱 프라이버시 보호 현황’ 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네이버는 향후 이 페이지를 통해 네이버 앱 서비스 개인정보 및 접근권한 처리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매 분기 현행화해 이용자에게 최신 처리 현황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용자 보호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9월 네이버 자율규제위원회도 출범했다. 위원회는 쇼핑, 커뮤니티, 콘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네이버가 자율적으로 이용자 보호와 서비스 품질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매월 개선안 건의 및 자문, 평가를 진행하고 연 1회 자율규제와 상생활동을 담은 성과 보고서를 발간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역시 지난 2014년 10월부터 이용자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노력 일환으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프라이버시 자문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는 지난 2015년 카카오의 첫 번째 ‘투명성 보고서’ 자문을 시작으로, 카카오 프라이버시 보호 현안과 이용자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안에 대한 자문을 수행해 오고 있다.
지난해 5월 출범한 위원회 3기는 발족 후 첫 활동으로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에 프라이버시 보호에 관한 신규 조항을 추가했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은 카카오가 지난 2018년 국내 기업 최초로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및 윤리에 관한 원칙을 제정한 것이다. 아울러 ‘카카오 프라이버시 정책’이라는 별도 안내 페이지에서 개인정보 처리 절차를 비롯한 투명성 보고서(정부기관이 수사 등 목적으로 요청한 이용자 정보 등에 대한 통계) 등 데이터를 발표 중이다.
최경진 가천대 법학과 교수(전 개인정보보호법학회장·인공지능법학회장)는 “기업들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은 법에 따라 이미 공개돼 있지만, 이를 정확히 아는 이용자는 많지 않다”며 “팝업 강화와 안내 페이지 등을 통해 개인정보보호 현황을 적극 알리겠다는 것은 플랫폼 책임을 스스로 키우겠다는 의미에서 바람직하다”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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