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문화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평균 3개 계열사 이용…객단가 67%↑

이안나 기자

신세계그룹이 7일부터 13일까지 '클럽위크'를 진행한다. ⓒ신세계그룹

-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50일 데이터 분석
- 가입 채널 외 평균 2곳 더 방문
- 유료 멤버십 회원, 비회원 대비 객단가 67% 높아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신세계그룹 6개 계열사가 모인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개시 후, 회원들은 평균 3개씩 계열사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그룹은 고객이 '통합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7일부터 13일까지 '클럽 위크'를 진행한다.

신세계그룹은 50일(6월8일~7월27일) 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회원들이 평균 3개씩 계열사를 이용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자신이 가입한 계열사보다 보통 2개씩 더 많은 곳에서 쇼핑을 즐겼다.

통합 멤버십을 이루는 계열사들은 온라인 기반 G마켓과 SSG닷컴, 오프라인 기반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온·오프라인이 혼재된 신세계면세점으로 나뉜다.멤버십 회원들은 온·오프라인을 오가며 혜택을 누린 셈이다.

SSG닷컴은 다른 5개 계열사에서 가입 후 SSG닷컴을 찾는 회원 비율이 평균 20%를 상회했다.SSG닷컴이 아닌 계열사에서 가입했다 하더라도 5명 중 1명은 SSG닷컴을 찾을 정도로 접근성이 높았다. SSG닷컴에서 유니버스 클럽 회원들 이용액은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42% 증가했다.

SSG닷컴 측은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상품을 그대로 살 수 있다는 신뢰감 덕분에, 회원들이 멤버십 혜택’란 계기가 주어지자 거부감 없이 SSG닷컴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스타벅스도 타 계열사 가입 후 이용하는 비율이 20~40%에 달했다. 멤버십 회원들의 ‘통합 이용’은 이용액 증대로 이어졌다.통합 멤버십 출시 후 50일 간 회원들 객단가는 비회원 객단가보다 67% 컸다.

통합 멤버십 운영을 총괄하는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회원들 이용액 증대가 혜택 증대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회원들이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이벤트를 늘리고 외부 제휴도 본격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부터 13일까지 진행하는 유니버스 '클럽위크'는 지난달 열린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 이은 두 번째 고객 축제다. SSG닷컴은 7일부터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에 신규 가입하는 회원에게 이마티콘 1만원권을 3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구매는 1인당 1장씩 구매 가능하며 SSG닷컴은 1만장 할인 상품권을 준비했다.

SSG닷컴은 신규 회원에게 2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까지 할인 가능한 50% 쿠폰을 제공한다. 전체 회원에게는클럽 위크 때 진행하는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행사 ‘쇼핑 익스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 12% 쿠폰을 선착순 제공한다. 10일에 열리는 온라인 장보기 행사 '쓱배송데이' 전용 12% 쿠폰도 한정수량 지급한다.

G마켓과 옥션은 8월11일 하루 동안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들에게 이마티콘 1만 원권을 15% 할인 판매한다. 신규 가입자에겐 최대 4만5000원 현금성 혜택도 준다. 연회비 3만원어치 캐시백에 추가로 스마일캐시 5000원을 지급한다. 또 특정카드(삼성카드, 현대 스마일카드)로 연회비를 결제하면 최대 1만원 캐시를 제공한다.메가박스 영화예매권(1매)도 6000원에 선보인다(1인당 2매 제한).

이마트는 4일부터 10일까지 10만원 이상 구매하는 멤버십 회원에게 현금처럼 쓰는 e머니 1만점을 준다. CGV와 100% 당첨되는 이벤트를 열어 2600명에게는 무료 영화권을 제공한다. 나머지 회원에게는 영화를 9000원에 예매할 수 있는 티켓을 제공한다.

7일부터 13일까지 스타벅스에서는 결제 건(1일 1회, 5회 한정)당 별을 4개씩 적립 받을 수 있다.클럽 위크 동안 3회만 음료를 구매하면 무료음료 쿠폰을 받을 수 있는 별 12개를 모을 수 있는 셈이다.

신세계백화점에선 식음료(F&B)에서 제휴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쓸 수 있는 3000원 할인 쿠폰을 준다. 패션 카테고리에선 제휴카드 30만원 이상 결제 시 사용 가능한 1만5000원 쿠폰을 증정한다. 신세계면세점에는 온라인에서 쓸 수 있는 제휴캐시 5만원을 증정한다.

이번 클럽 위크 때 가입한 신규 회원에게 OTT ‘웨이브’ 이용권 혜택을 준다. SSG닷컴에서 가입하면 스탠다드 이용권 5개월권을 50% 할인해준다. 다른 5개 계열사에서 가입한 회원이나 기존 유니버스 클럽 회원은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세계그룹 측은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혜택을 누리는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특장점을 클럽 위크를 통해 확실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안나 기자
anna@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