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2차전지 개발 300억원 투자...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개관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서울대학교에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가 개관했다.
현대차그룹과 서울대는 25일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개관식을 진행했다.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들과 유홍림 서울대 총장 및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장인 최장욱 교수 등이 참석했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2021년 11월 현대차그룹과 서울대가 탄소 중립 실현과 국내 배터리 연구 생태계 조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 맺은 업무협약을 계기로 설립됐다. 서울대 화학공정신기술연구소를 증축, 총 3개 층 901㎡ 규모로 건설됐으며 ▲배터리 개발 ▲분석 ▲측정 ▲공정을 위한 7개의 연구실과 회의실 등으로 구성된다. 서울대에 전기차 배터리만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시설이 들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리튬메탈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배터리 공정기술 등 4개의 분과를 중심으로 총 22개 공동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주요 참여인력으론 서울대와 카이스트, 유니스트(울산과학기술원), 디지스트 (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한양대, 성균관대, 충남대 등 국내 대학 총 21명의 교수 및 석∙박사급 우수인재가 참여한다.
공동연구센터는 수행 과제 22개 중 14개 과제가 리튬메탈 배터리와 전고체 배터리 관련 연구일 정도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핵심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고내구성을 갖춘 리튬-전해질 소재 요소 기술과 열화를 최소화하는 형상 분석 등을, 전고체 배터리는 황화물계 양극 소재, 전극·전해질 코팅 방법, 초고에너지밀도 양극활물질 도출 등을 연구할 계획이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의 특징은 양산을 고려한 연구개발 진행이다. 일반적인 산학연구는 결과물을 양산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공동연구센터는 현대기아차 연구소와 동등한 수준의 연구 인프라를 갖추고 연구 성과가 신속하게 제품에 적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가공동연구센터의 원활한 연구활동 지원을 위해 2030년까지 3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투자금에는 이번에 개관한 공동연구센터 건설 및 실험 장비 구축 비용이 포함돼 있다.
또한 현대차∙기아 연구원들이 배터리공동연구센터로 파견해 공동연구 일원으로 참여하게 한다. 기술 노하우 전수와 긴밀한 소통으로 연구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정기 또는 수시적으로 업계 동향과 연구 결과물 등에 대한 상호 정보 공유도 약속했다.
현대차그룹은 공동연구 참여 학생 중 역량이 뛰어난 인재들을 선정해 장학금 제도와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현대차∙기아에 입사 지원 시 채용 우대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 연구센터 운영의 기대효과 중 하나로 차세대 고급인력 양성을 뽑았다.
또한 그룹이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전기차 개발 및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친환경차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배터리 분야에서도 과감한 투자와 개발 역량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안정적인 소재 수급부터 배터리 설계 및 관리 역량강화, 차세대 배터리 개발 등을 통해 배터리 전 영역을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차는 향후 10년 간 9조 500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 성능 향상 및 차세대 배터리 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배터리 원가는 2018년을 기준으로 2026년에 75% 수준, 2030년에는 45% 수준까지 낮춰 누구나 부담없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해서는 스타트업과의 공동 연구, 지분 투자를 진행 중이다. 미국 솔리드파워 등 업체와 전고체 배터리 요소 및 공정기술 확보를 위해 협업 중이다. 미국 솔리드에너지시스템(SES)과는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개소 역시 그동안 지속 추진해 온 개방형 협력 노력의 연장선상 위에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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