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자체 AI 브랜드 ‘헬릭스’ 공개…첫 타자 ‘헬릭스 푸시’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향후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전반에 적용할 인공지능(AI) 브랜드 ‘헬릭스(Helix)’를 공개하고, 첫 서비스로 콘텐츠와 독자 연결에 초점을 맞춘 ‘헬릭스 푸시(Helix Push)’를 선보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자체 AI 브랜드 헬릭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휴머니티 익스피리언스 러닝 임프루브먼트 익스팬션(Humanity Experience Learning Improvement eXpansion)’에서 따온 헬릭스는 본래 ‘나선’을 뜻하는 단어로, AI 브랜드로서 ‘인간 경험을 학습하고, 이를 향상하며, 확장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향후 헬릭스라는 AI 브랜드 아래 개별 AI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계획이다.
헬릭스 첫 서비스는 이날부터 카카오페이지에 적용되는 헬릭스 푸시다. 모바일 알림 형태로 웹툰과 웹소설 등 IP를 추천하고 캐시 등 혜택을 제공하는 ‘푸시’는 현재 콘텐츠 업계에서 IP와 독자를 이어주는 주요한 접점으로, 기존에는 독자 관심 작품 등을 분류해 추천해 왔다.
이전 추천 모델을 탈피, 플랫폼 운영 전략을 고도화한 헬릭스 푸시는 AI가 자체적으로 개별 이용자 열람·구매·방문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최적화된 시점에 독자가 가장 선호할 것으로 여겨지는 작품을 이용권 혜택 등과 함께 전달한다.
헬릭스 푸시는 카카오페이지 서비스를 시작으로 국내 카카오웹툰을 포함해 타파스와 래디쉬 등 글로벌 플랫폼에 순차 도입될 예정이다.
김기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플랫폼 안에서 창작자와 독자, 아티스트와 이용자를 연결할 AI 기술을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하고 있다”며 “이용자에는 새로운 즐거움을, 창작자와 아티스트에게는 더욱 확장된 가치와 의미를 전하도록 앞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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